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사검색

구강전담부서·치의학연구원 시너지 효과는?

■ 창간 52주년 특집
개원가, 학계, 업계가 바라보는 각각의 시선

<개원가>


치과계 현안 데이터 제공 “낙수효과” 예상
치의학연구원 “미래 먹거리 창출 매진해야”

구강보건전담부서가 신설되고 치의학연구원이 설립되면 개원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개원가의 경우 치의학연구원에서 해야 할 우선 과제로 꼽는 것이 바로 블루오션, 즉 ‘먹거리 창출’로 요약된다.

한 때 임플란트가 블루오션으로 인식됐지만 임플란트 보험화, 저수가 경쟁 등으로 제살 깎아먹기 경쟁을 벌이고 있는 등 개원가 사정은 현재 녹록지 않다.

A 원장은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소규모 학회나 치대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산발적으로 이뤄질 뿐 성과를 내기에는 다소 버거워 보인다”면서 “치의학연구원을 중심으로 향후 먹거리를 책임질 수 있는 소재나 영역을 폭넓게 발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구강보건전담부서의 경우 치과계의 산적한 현안을 보다 현실적으로 풀 수 있도록 창구 역할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치과계 현안 해결이 곧바로 피부에 와 닿을 수는 없지만 중장기적으로 ‘낙수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B 원장은 “구강보건전담부서에서는 치과계 위상 강화 등 주로 큰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들을 진행하면 좋겠다”면서 “한편으로는 두 조직이 얼마나 개원가에 영향을 미칠지는 현재로는 단정 하기 어렵지만 보조인력 구인난 같은 시급한 문제들이 점차 구강보건전담부서를 통해 풀리게 되면 중장기적으로 치과경영의 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B 원장은 “같은 맥락으로 구강보건전담부서에서 학생주치의사업 확대, 사무장 병원 근절, 불소양치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한 데이터를 중장기적으로 제공한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한 역할을 해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곧 개원가에게 낙수효과로 이어 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한 치의학 연구도 반드시 구강보건전담부서와 치의학연구원에서 담아야 할 부분이라는 인식이 크다. 의료계에서는 이미 관련 학회 중심으로 인공지능 등을 이용하는 사례가 빈번히 보고되고 있으나, 치과계는 이 같은 논의조차 수면 위로 올라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4차 산업혁명에 관심이 많은 C 원장은 “의료계는 이미 인공지능이 의료인을 대신해 진료하고 스마트헬스, 헬스케어 연구를 적극적으로 시작하는 등 선제적 대응을 하고 있지만 치과계는 기능적 발전은 물론 4차 산업혁명 관련한 심층적인 논의를 할 수 있는 출구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제반 논의를 치의학연구원 차원에서 진행하고, 중장기적으로 구강전담부서 차원에서 향후 TF을 구성, 하루라도 빨리 치과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의 움직임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학 계>


연구원은 임상·정책 콘텐츠 생산기지
전담부서는 행정절차 지원 구조 바람직

“우리 치의학과 관련 산업의 발달 정도는 세계 최고수준입니다. 이제는 우리가 외국의 치과의사들을 가르치는 상황이며, 국내 의료기기 수출 분야에서도 임플란트 등 치과의료기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큽니다.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정부 전담부처, 국가 중앙연구원이 있으면 치의학산업 발전이 더 탄력을 받지 않을까 합니다.”

복지부 내 구강보건전담부서 설립, 한국치과의료융합산업연구원(이하 치의학연구원) 설립의 당위성을 묻는 질문에 이부규 서울아산병원 교수(치협·대한치의학회 학술이사)는 이렇게 답했다.

이부규 교수는 “한국 치의학 및 산업 수준이 높고 이러한 부분이 국가 발전이나 국민 구강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부분이 큰데, 이를 지원하는 정부부처의 적은 인력과 예산, 관련 중심 연구기관이 없는데 많은 아쉬움을 느낀다. 이래서는 치과계 현안문제에 대처하기도 힘들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치의학 발전을 선제적으로 이끌고 갈 수 있는 정부부처와 연구기관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우리 치의학이 국가에 기여하는 것에 비해 치과 재료·기술 연구비 수혜율이 낮은 것도 문제다. 이러한 부분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파이를 늘리는데 관련 전담 부서 신설이 큰 힘이 될 것 같다”며 “결국 치의학연구원이 임상과 정책을 생산하고 구강보건전담부서가 이를 행정적으로 지원하는 형식이 돼야 한다. 이렇게 될 때 국민이익이 커진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의학연구원 설립 시 담을 구체적인 콘텐츠와 관련해서는 한국 치의학이 나아갈 큰 방향과 철학을 먼저 설정하고 이에 따른 세부계획을 설정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들이 많았다.

한 치과대학 교수는 “임플란트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기술 등 최신의 임상기술 및 치과기자재 관련 연구들은 현재도 대학과 기업들이 협력하며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여기서 치의학연구원이 담당해야 할 것은 아주 새로운 주제보다 기존 연구들 중 서로가 필요로 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을 연계시키고 국가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 해결해 주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정부를 설득해 치과 관련 연구 지원 예산을 통합적으로 확보하는 등 정부에 국가 구강보건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 기초학 교수는 “치의학연구원이 우리 스스로의 연구 평가기준을 세우고 전문성을 더욱 인정받게 하는 역할을 해 줬으면 한다. 아직도 치의학연구와 관련된 정부 지원 연구비 예산 책정이나 관련 기술검증에 치과의사가 아닌 다른 분야의 사람들이 권한을 가진 경우가 많다”며 “이러한 부분에서 우리 스스로 권위를 세워 국가와 타 직역으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아울러 치의학자들은 자신의 전문 연구분야에만 몰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산발적인 연구를 종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 하는 역할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업 계>


치과산업 R&D 투자지원 확대…세계 경쟁력 “업”
전담부서·연구원 통한 기술개발·시장성 등 가이드 역할 기대

보건복지부 내 구강보건 전담부서 설립과 한국치과의료융합산업연구원(이하 치의학연구원)이 신설되면 치과의료산업 분야도 더욱 육성·발전될 것으로 치과관련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업계는 치과의료 기기 및 재료 분야 수출도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R&D 부문에 집중적 투자가 동반된다면 단기간 내 국가기술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그 파급력 역시 매우 클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조사한 ‘2016년 의료기기 생산 및 수출입실적’에 따르면, 치과재료의 경우 수입은 2015년 대비 1.89% 증가한 반면, 수출은 15.11%가 늘어나 의료용품에 이어 증가세가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기기 생산(2017년) 상위 15개 품목 중 치과분야는 치과용임플란트 고정체 및 상부구조물, 임플란트 시술기구, 치과주조용 귀금속합금 및 준귀금속합금, 치과용전산화단층촬영 엑스선장치 등 6개 품목이 포함됐으며, 의료기기 생산업체 상위 20개 업체(2017년) 중 7개사가 포함될 정도로 치과산업 성장 동력은 다분하다.

반면 중앙 정부의 치의과학 분야 투자현황(2016년)은 정부 연구개발비의 2.06%, 복지부 연구개발비의 1.01%로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치과장비 A업체 관계자는 “정부 내 구강보건 전담부서가 없어 타 분야에 비해 각종 지원이 인색한 상황에서도 치과산업의 경우 수출에 있어서 나름 좋은 성과들을 내고 있는 기업들이 적지 않다”며 “이에 전담부서가 생긴다면 치과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특히 수출 역량이 높은 치과업체들의 기술연구개발 등에 대한 지원이 확대돼 시너지 효과는 분명 나타날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아울러 관련 업계는 치의학연구원이 설립되면 유망기술 발굴 및 신제품 개발과 세계 판로개척 등 관련 연구를 통한 전문적인 컨설팅 등 산업가이드 역할도 원했다.

치과재료 B업체 관계자는 “치과분야 생체재료, 매식재료 등 치과진료와 관련된 신소재와 특허출연 관리 등도 전문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기관이 생긴다면 업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또 치과재료·기기 시험, 검사센터 운영을 통해 식약처 허가를 받기 위한 기술문서 심사 및 재료·기구·장비 시험 인증에 필요한 가이드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 있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업계에서는 신뢰성 있는 정부 전담부서를 통한 치과의료 관련 각종 논문은 물론, 임상사례, 치의학 정보, 관련 제품 정보 등 포괄적인 치과계 관련 데이터를 취합·관리하는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과 치의학연구원 등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연구인력 및 시설을 활용해 신제품 개발 시 이에 대한 연구를 수주·시행하는 등의 의견도 제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