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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갈이·코골이 방지 광고 ‘딱 걸렸어!’

식약처, 의료기기 오인 우려 416개 사이트 적발

‘이갈이로 인한 치아 손상 예방’이나 ‘코골이 방지 또는 완화’ 등 의학적 효능을 함부로 표방한 공산품들이 대거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이하 식약처)는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갈이, 코골이 방지 등’ 의료기기 효능 표방 제품 판매 사이트 1701개를 올해 4, 5월 기간 동안 기획 점검한 결과 의료기기가 아닌 제품을 의학적 효능이 있는 것처럼 광고한 사이트 416개를 적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위반사례는 대부분 ‘이갈이로 인한 치아 손상 예방’, ‘코골이 방지 또는 완화’, ‘수면장애 예방’, ‘수면무호흡증 예방’ 등 의학적 효능을 표방해 공산품을 의료기기로 오인할 우려가 있도록 광고한 사례(411건)였으며, 의료기기 광고 심의를 받은 내용과 다르게 심의 내용에는 없는 문구나 도안을 삽입, 광고심의 관련 규정을 위반한 사례(5건)도 있었다.

‘이갈이 등으로 인한 치아 손상 방지’, ‘코골이 및 코 막힘 완화’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은 구강 및 비강 점막에 접촉해 사용되는 특성을 고려할 때 의료기기로 관리돼야 하는 제품이다.

식약처는 “의료기기 오인 광고에 대해 해당 사이트 판매자를 관할 지자체에 점검 및 조치하도록 지시하고, 광고심의 위반에 대해서는 행정 처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