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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 마케팅 질병예방 의료정보 담은 메시지 효과 최고

정보형 메시지>홍보형>이벤트형 순으로 긍정적
정보형 호감도 최고…전문적인 내용 쉽게 담아야


카카오톡을 활용한 치과 마케팅 시 어떤 유형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효과적일까? 카카오톡의 메시지를 이벤트형, 치과정보형, 일반홍보형 3가지로 나눠 이용자의 반응과 치과 이용의사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 발표돼 치과 운영에 참고할 만하다.

논문에 따르면 진료나 질병 예방법 등 의료 정보를 제공하는 ‘치과정보형’ 메시지에 대한 호응도가 높아 메시지를 보낼 요량이라면 이를 응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에 대한 연구는 ‘모바일메시지 속성별 이용자 반응이 치과의료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제목으로 한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논문에 발표됐다. 연구자는 임애정·한수연 혜전대 치위생과 겸임교수, 임희정 을지대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조교수이다.

메시지의 3가지 유형은 이벤트형, 치과정보형, 일반홍보형으로 ‘이벤트형’은 환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공모전이나 경품이벤트 등에 대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치과정보형’은 병의원과 관련된 진료나 질병 예방법 등에 대한 의료 정보를 제공하며, ‘일반홍보형’은 치과병의원에 대한 자체 서비스 및 새로운 소식 등의 병원 홍보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분했다.

연구팀은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연구한 결과, 치과의료 이용의사는 치과정보형, 일반홍보형, 이벤트형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도에는 차이가 있었다. 치과의료 이용의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치과정보형으로 4.28점을 받았다. 일반홍보형은 3.29, 이벤트형은 2.90 순으로 나타났다.(Likert 5점 척도)

호감도나 만족도에 있어서도 치과정보형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호감도에 있어서는 치과정보형이 3.78로 가장 높았고, 일반홍보형 3.15, 이벤트형 2.91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에 있어서는 치과정보형 4.33, 일반홍보형 3.16, 이벤트형 2.57 순이었다.

연구자는 치과정보 제공에 초점을 둔 메시지의 경우 어렵지 않고 쉬운 전문적인 내용이 필요하고, 이벤트 홍보 또는 치과병의원 홍보에 초점을 둔 메시지의 경우 이용자들의 감정적 반응 중 호감도 및 만족도를 긍정적으로 이끌어내는 내용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이를 토대로 높은 접근성까지 갖춘 메시지를 개발해 치과병의원의 홍보 활동에 활용함으로써 치과의료 기관에는 성공적인 환자 유치로 이어질 수 있으며, 더불어 향후 환자·소비자 중심의 의료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연구팀은 “치과병의원이 카카오톡 활용 시 좀 더 효율적인 메시지 속성을 선택할 수 있는 근거와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환자·소비자 중심의 의료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