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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가, 재료업체 거래 “돈보다 신용”

약속이행 가장 중요시…지원역량 ➔친밀성➔가격 순


  치과의원·재료공급업체 관계마케팅 인식조사 결과

사람은 역시 돈보다 신용이다. 이 같은 진리가 치과의사 사회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됐다.


치과의원과 치과재료 공급업체와의 관계마케팅 인식에 대한 논문에 따르면 치과의원은 업체의 약속이행을 가격보다 높게 평가했다.
이 결과는 송영애 씨가 ‘서울시 치과의원과 치과재료 공급업체와의 장기거래관계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한 경희대 공공대학원 병원행정 석사학위 논문에 게재됐다.


치과의원과 치과재료 공급업체의 관계마케팅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치과재료 공급업체의 약속이행이 3.88로 가장 높게 평가됐으며, 다음으로 지원역량(3.80), 친밀성(3.58), 가격(3.41), 정보제공성(3.29) 순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표 참조>.


원장이나 직원의 개인적인 친분으로 인해 거래하는 업체가 없는 의원이 개인적인 친분으로 거래하는 업체가 있는 의원에 비해 치과재료 공급업체의 가격에 대해 더욱 적절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 원장이나 직원의 개인적인 친분으로 인해 거래하는 업체가 없는 의원이 개인적인 친분으로 거래하는 업체가 있는 의원에 비해 치과재료 공급업체의 약속이행 수준을 높게 평가했다.

이런 결과는 가격이나 서비스 등이 부족하지만 원장이나 직원의 개인적인 친분으로 거래를 유지하고 있는 치과재료 공급업체들이 친분관계가 없는 회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속이행 수준이 낮은 것을 예측한다고 논문은 분석했다.


치과재료 공급업체와의 거래기간에 따른 약속이행 수준과 관련, 거래기간이 6~7년(4.20), 8년 이상(4.04), 4~5년(3.86), 2~3년(3.81), 1년 이하(3.30) 등의 순으로 공급업체의 약속이행 수준을 높게 평가했다.

이는 치과재료 공급업체들의 경우 개원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의원에 비해 오랜 기간 거래를 유지하고 있는 의원에서 약속을 잘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연구자는 “연구 결과로 볼 때 치과재료 공급업체는 치과의원과의 약속이행을 잘 준수하는 것이 장기거래관계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