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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 좋은치과’로 개원가 살린다

치협 캠페인 전개…기업형치과 대응 새 패러다임, ‘위임진료·무성의 상담 NO’ 최선진료로 승부

서민을 위한다는 허울로 국민을 기만하는 기업형 네트워크·불법 사무장치과에 치협이 ‘우리동네 좋은치과’로 맞서고 나선다.

상담에서 진료까지 환자에게 치과의사가 많은 정성을 할애하는 치과가 양심적인 동네치과라는 것을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하는 한편, 회원들에게 이 같은 진료철학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할 계획이다.


최남섭 협회장, 박영섭 치협 홍보담당 부회장 등 치협 임원단은 지난 1월 27일 한국과학기자협회기자단, 28일에는 치과전문지기자단과 연이어 간담회를 개최하며 “새해 첫 사업으로 ‘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을 시작한다.
2015년을 동네치과 살리기 원년의 해로 삼겠다”고 선언했다.


최남섭 협회장은 이 자리에서 “기업형 네트워크·사무장치과의 공격적 마케팅에 경쟁력이 떨어진 동네치과의 경쟁력을 살리는 한편, 국민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한 개원가의 자정작용을 강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국민신뢰 회복 대국민 홍보

‘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은 회원들에게 ‘신뢰·안심·평생’이란 철학을 바탕으로 치협이 만든 ‘우리동네 좋은치과의 5가지 약속’ 실천에 참여해 줄 것을 독려하는 한편, 치과의사들의 이 같이 양심적인 진료문화 확산운동을 주요 언론 및 SNS, 치과 비치용 포스터, 팸플릿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홍보하는 정책이다.   
우리동네 좋은치과의 5가지 약속은 ▲환자를 위해 꼭 필요한 진료만 합니다 ▲치과의사가 직접 상담합니다 ▲위임진료 없이 치과의사가 직접 진료합니다 ▲안전하고 검증된 재료만 사용합니다 ▲간단한 진료도 마다 않고 언제나 최선을 다합니다 등이다. 

치협은 이 같은 진료원칙은 이미 대다수 동네치과들이 지키고 있다는 전제 아래, 일부 비윤리적 진료행위를 하는 회원들의 자정활동을 유도하는데 힘을 집중할 계획이다.


치협은 ‘우리동네 좋은치과’를 인증할 구체적인 방법과 관리방안을 마련 중이며, 이 과정에서 회원들이 스스로 자신의 병원을 좋은치과로 선언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특히, 치협은 이번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료의사 실명제’ 등 환자들에게 더욱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도 함께 고민하고 있다.


# 회원 자발적 참여 당부

치협은 ‘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이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나 불법 사무장치과의 공격적 마케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동네치과의 홍보와 마케팅 능력을 보완, 동네치과의사들의 경영상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는 개원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정책이 되도록 대국민 홍보에 최대한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최남섭 협회장은 “우리 치과계가 가장 역점을 둬야 할 과제는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되찾는 일”이라며 “국민에게 우리 치과계의 진정성을 적극 알리고,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솔선수범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진정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영섭 치협 홍보담당 부회장은 “치과의사가 환자를 아예 보지도 않고 스탭에게만 상담을 맡기는 등 문제가 되는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에 맞서 우리동네의 작은 치과가 환자들에게 진짜 좋은 의료기관이라는 것을 국민들에게 알리는 것이 이번 사업의 목표”라며 “이 사업이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를 척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다. ‘우리동네 좋은치과’ 브랜드로 국민 신뢰를 되찾는 데 회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