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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자의 진정한 대응과 상담 방법에 관하여

클리닉 손자병법-정기춘 원장의 매니지먼트 스토리 (경영 + 이야기) 53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치과치료 Evidence-Based Dentistry

과학으로서의 의료와 진료 기술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대상은 다름아닌 환자 = 사람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술적인 부분만 강조된다고 좋은 치료와 진행이 되기 어렵습니다. 치의학의 기술과 진보는 급속하게 발전되고 있고 그러한 데이터들이 쌓여 치과 치료도 과학적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한 치과의료 Evidence-Based Dentistry가 확립되고 있습니다.

치료에 있어서 이러한 근거와 데이터는 많은 도움을 주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과 차이로 인해 같은 치료 케이스라고 생각해도 똑같은 근거로 치료 진행은 여전히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거 중심의 치료와 못지 않게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을 고려한 Narrative-Based Dentistry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환자의 내러티브를 고려한 치과치료 Narrative-Based Dentistry
아무리 좋은 치료 계획이더라도 환자의 상황이나 마음가짐, 준비에 따라 적용이 힘들 수도 있으며 그러한 경우 환자와 충분이 상의한 뒤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의료의 질적 수준과 마찬가지로 ‘의사 소통 기술’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의사소통의 기술이란, 어떻게 환자의 이야기를 이끌어 내고 들을 것인가, 그리고 환자의 이해와 납득을 위한 전달을 어떤 방식, 방법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것들을 포함합니다. 치과의사나 진료팀의 만족은 치료 결과나 좋은 예후에서도 발생될 수 있지만, 환자와의 의사소통의 좋고 나쁨에서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의사와 직원과의 의사소통, 직원 간의 의사소통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치료적 신뢰 관계의 구축을 위한 의사 소통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를 만족시키는 3가지 축은 의사의 개인적인 자질, 전문적인 능력, 서비스의 편이성과 비용으로 압축될 수 있습니다. 세분해 보면 진료의 접근성, 진료 시설의 질, 의료를 제공하는 전문가의 능력, 적절한 설명, 환자에 대한 태도 등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지요. 환자와 치과와의 관계는 아주 작은 진료 체어에서 형성되는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자신의 입안을 의사에게 보여주는 것은 매우 개인적이고 밀착적인 intimate & private 상황입니다. 환자가 의사에 대해 신뢰와 신의를 가지고 진료를 허락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는 것임이 틀림 없죠. 따라서 이러한 치료적 신뢰 관계의 구축을 위한 의사 소통은 반드시 필요합니다.<다음에 계속>

※ 이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