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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접근하는 환자관리 성과 5

클리닉 손자병법 ‘저희치과’엿보기<20>

지금까지 몇 가지 통계적 접근을 통해 저희치과 환자수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신환은 개원 초에 비해 60%이상 감소하였다.
-여전히 신환이 미약하게나마 감소하고 있지만, 외부 환경의 특별한 변화가 없는 한 신환의 급격한 증감은 없을 것이다.
-2012년에 비해 2015년 구환은 20%이상 증가하였다.
-매월 진료 환자 중 단골환자수는 2015년에 접어들어 정체 상황으로 접어들었다.
-유지관리 환자수는 늘었지만 환자당 내원일수는 줄였다.
-결론적으로 저희치과에서 실질적으로 관리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환자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관리를 전제로 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이번 기회에 잇몸관리 한번 잘 해보자고 환자와 의기투합하고 예약관리, 미내원 환자관리, 리콜 관리를 적극적으로 진행한 결과라고 하고 싶습니다.
저희치과의 환자관리 성과를 통계적으로 접근하면서 몇 가지 지표를 월간 보고서 형식으로 정리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희치과는 10월 말에 다음 사항을 보고서로 정리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10월 보고서 내용>
10월 말 현재 예약환자수 O명
10월 말 현재 리콜 예정 환자수 O명
2014년 10월 신환 점검
; 당월 모든 신환은 리콜 계획을 세우든지 관리를 종결하여 기록한다.
; 현재 예약 환자수    O명
; 리콜 예정 환자수    O명
; 관리 종결 환자수    O명
2013년 10월 신환 점검
; 당월 모든 신환은 리콜 계획을 세우든지 관리를 종결하여 기록한다.
; 2014년 11월부터 현재까지 내원한 환자수  O명
; 현재 예약 환자수   O명
; 리콜 예정 환자수   O명
; 관리 종결 환자수   O명

스텝에게 물어보니 지속관리 환자 중 예약을 하는 경우와 알아서 오겠다는 비율은 감각적으로 3:7이라고 합니다. 매월 말 현재 예약환자수와 리콜 예정 환자수를 기록하고 그 변화 추이를 보는 것이 환자관리의 성과를 가장 잘 반영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현재 시점의 결과만 알 수 있어서 변화 추이를 비교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매월 말에 보고서 형식으로 기록하려고 합니다.
덧붙여 ‘신환을 단골환자로 만들기’라는 관점에서 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저희치과 환자관리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시도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앞에서 정리해 보려는 월말 보고서는 그 작성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환자관리 업무가 업그레이드될 것이고, 또 결과가 쌓이면 환자관리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 봅니다.
※ 이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환영 중산연세치과의원 원장
           치협 감염관리소위원회 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