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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보 심사 이의제기 전자문서로 청구 가능

심평원 ‘자동차보험 차세대 심사시스템’ 1단계 오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이하 ‘심사평가원’)이 2018년 4월에 전면 서비스할 계획인 ‘자동차보험 차세대 심사시스템’의 1단계로 국민·의료기관·보험회사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를 오는 7월 3일 오픈한다.

심사평가원은 최신 ICT를 반영한 새로운 심사체계를 도입하고 빅데이터 기반 차세대 성장동력 제고를 위해 ‘자동차보험 차세대 심사시스템’을 현재 개발 중이다.

먼저 이번에 오픈한 1단계 서비스를 통해 의료기관은 경영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의료기관 경영지원 서비스’는 ▲경영지원정보 ▲세부통계정보(총괄,청구,심사조정,심사불능반송,이의제기 등) ▲미 청구건 찾아주기 등이며, 업무포털과 서면으로만 청구할 수 있던 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를 청구포털 전자문서로도 청구 가능하도록 청구방법이 확대됐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은 자동차보험 진료에 대한 실시간, 다차원적 분석이 가능해지고 미청구 건에 대한 빠른 재청구로 진료비 지급기간 및 보험회사 사고종결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비스는 요양기관업무포털(biz.hira.or.kr) > 자동차보험 > 진료비청구 > 우리병원맞춤형정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국민 대상 진료정보제공’을 통해서는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업무 안내 ▲자동차보험 진료 알아보기(성별·연령별·지역별·월별·계절별 사고내역, 사고 다발생 환자정보, 다빈도 질병정보, 다빈도 수술정보) ▲자동차보험 심사 FAQ 등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자동차 사고와 자동차보험 심사 관련 정보를 ‘사고발생시점’부터 ‘의료기관 진료비 지급’까지 알기 쉬운 용어와 그래픽 등이 시각화된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다.

‘보험회사를 대상으로 한 업무포털’에서는 보험회사별 진료비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마이페이지’를 신설해 진료비 심사의 진행과정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강지선 심사평가원 자동차보험심사센터장은 “심사평가원이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진료 관련 콘텐츠를 활용해 국민은 자동차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의료기관은 병원의 자동차보험 청구현황 등을 다차원으로 분석해 경영에 활용하는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