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 국감자료
보건복지부가 의약분업관련 대국민 홍보비로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79억7천만원을
쏟아붇고도 별다른 홍보효과를 얻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국회사무처가 최근 발간한 보건복지부 2000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복지부는
의약분업시행을 앞두고 대국민 홍보차원에서 올해 1월에서 6월까지 6개월간 79억7천만원의
예산을 집행했다.
그러나 의약분업 홍보가 철저한 전략개발과 면밀한 기획 없이 “국민건강을 위하여 의약품
오·남용을 막아야 한다”는 정도의 단순 TV광고와 신문광고에 편중 , 국민들이 꼭 알고
실천해야할 ▲의료기관과 약국을 오가며 겪게 될 문제점과 불편 최소화 방법 ▲의약분업 후
달라지는 것 ▲분업이 가져다줄 건강상 이익 등 소상한 내용의 홍보는 등한시 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홍보 예산이 부족하자 국민건강 및 증진을 위한 예방적 건강사업에 사용돼야 할
국민건강증진기금에서 27억원을 사용한 것도 문제가 많다는 분석이다.
감사자료는 바람직한 의약분업 홍보에 대해 TV 등을 통한 일회성 홍보대책보다는
지속적으로 국민을 교육시키고 상담해주는 체계적이고 지원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엿다.
한편 복지부의 홍보매체별 사용내역은 TV와 라디오가 25억6천만원, 신문이 18억3천만원,
리프렛과 포스터 홍보비가 8억2천5백만원, 버스지하철 광고가 3억9천7백만원 이었다.
<박동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