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의료제도·보험재정 소개
14일 6시 프레스센터서
한국구강보건의료연구원(원장 李在賢·이하 연구원)이 오는 14일 오후 6시부터 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 프레스클럽에서 피터 데이비스(Peter B. Davis)교수 초청 강연회를 개최한다.
피터 데이비스 교수는 이날 강연회에서 유럽 국가들의 보건의료 재원조달 및 제공체계와 뉴질랜드의 보건의료개혁을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연구원은 최근 건강보험 재정위기가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는 것을 계기로 서구의 보건의료제도 및 건강보험재정의 변화와 운용과정 소개를 통해 올바른 건강보험 운영방안의 마련 등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초청강연회를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번 강연회를 통해 유럽 국가들과 뉴질랜드의 보건의료 제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한국의 보건의료발전의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는 13일 방한하는 헬렌 클라크 뉴질랜드 총리의 남편이기도 한 피터 데이비스 교수는 현재 뉴질랜드 오타고대학 보건정책학 교수이면서 세계 학술지로서 권위를 인정받는 `Social Science and Medicine"의 상임 편집위원(Senior Editor)을 맡고 있다.
또 그는 보건정책, 보건의료서비스, 제약과 보건산업에 대한 저술과 논문 200여편을 발표한 바 있으며 지난 80년에는 치과의료의 역사적 기원과 치과의사가 전문직종으로 자리잡아 가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분석한 `사회와 치의학"이란 책을 저술하기도 했다.
<김상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