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 목차>
Ⅰ. 정보화 추진방향 및 목표
1. 추진목표
2. 추진방향 및 추진체계
II. 2002년도 세부추진계획
1. 보건복지정보화 기반구축
(1) 보건복지분야별 정보화 세부시행계획 수립
(2) 보건복지 지식기반 포탈시스템 구축
(3) 보건원행정 정보화
(4) 사이버 교육과정 운영
2. 보건산업정보화
(1) 의약품등 안전관리 정보화
(2) 의약품 유통정보화
3. 보건의료정보화
(1) 장기이식관리정보화
(2) 지역보건의료정보화
(3) 건강증진정보화
(4) 국립의료원 정보화
<지난호에 이어 계속>
민원편의제공 웹정보시스템 구축
인터넷 통한 민원시스템 갖춰4. 사회보험 정보화
(1) 국민건강보험 정보화
가. 추진개요
1) 기본목표
o 내방민원 업무 부하 감소와 대민서비스 질의 향상
o 수요자 중심의 민원현장 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o 건강보험업무 처리방법의 개선으로 업무처리 비용 절감
2) 단계별 추진목표
o 1단계(2000.7 ~ 2001.3) : 기반 조성단계
- 웹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개발기술 축적 등 기반환경 조성
- 기존 VAN전용 의료보험EDI시스템을 웹기반의 인터넷EDI로 전환개발
-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민원정보시스템 구축 기본계획 수립
o 2단계(2001.4 ~ 2001.11) : 기본업무 개발
- 인터넷서비스 제공시 투지대비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스템개발
·1차가동(2001.7) : 자격기본정보조회, 진료내역조회, 요양기관주소조회, 요양비지급내역조회
·2차가동(2001.11) : 건강보험증재발급, 자격확인서발급, 고지서발급, 납입증명서발급, 자동이체신청, 검강검진서식신청
- 웹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반구축(소요장비설치)
o 3단계 (2001.12 ~ 2002.12)
- 공단이 보유한 정보제공을 위한 건강보험 가족등록 시스템 개발
- 보험료고지 등 공단통보자료 발송시스템 개발 등
- 2단계 시스템의 효과분석 후 건강보험업무 확대 개발
3) 2002년도 추진 목표
o 인터넷EDI 적용 사업장의 지속 확대를 통한 민원방문 인력 감소화
o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민원정보시스템의 2001년도 구축결과를 분석하여 세부 확대개발계획 수립 추진
4) 추진방향
o 적용 사업장 확대 주력
- 건강보험 홈페이지, 인터넷EDI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건강보험 소식지 등을 이용 하여 적극 홍보
o 공단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확대
- 가입자 회원가입절차 간소화
나. 2001년도 시행계획 변경
o 민원편의제공 웹정보시스템 구축사업
- 자격조회 등 8종 개발계획중 주소지변경신청, 기본진료내역조회 2종은 건강보험료 자동이체신청, 요양급여비지급내역 및 통보내역조회로 대체 개발
다. 2002년도 사업 추진 계획
o 2001년도 정보화사업의 연속사업으로 추진
라. 기대효과
1) 인터넷 EDI시스템
o 건강보험공단
- 민원 서류의 처리시간 대폭 단축
- 서식, 발송, 출력에 관한 비용 절감
- 지사 내방 민원의 해소로 업무 효율성 증대
- 웹페이지를 이용한 건강보험 홍보에 효과적
o 사용기관
- 사업장의 전산연계 및 무서류(paperless) 환경에 기여
- 건강보험공단을 내방하지 않고 건강보험 민원을 즉시 처리
2)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민원정보시스템
o 자료출력 및 우편 발송에 따른 각종 경비 절감(연간 : 397,020천원)
- 보험급여비 송금통보 업무(요양기관 50%참여) : 122,083천원
- 건강보험증 발급 업무(증발급의 10% 감소) : 162,437천원
- 진료내역 통보 업무(통보대상 100만세대의 5% 대체) : 112,500천원
o 신분증만으로 수진 자격확인 가능
- 수요자 중심의 민원현장 서비스 제공으로 공단위상 제고
o 민원 대폭 감소
- 수진자 자격확인 및 진료비확인 전화 민원 등 요양기관 민원 해소
- 건강보험증 및 고지서 재발급 신청 방문 민원 감소
o 체납 보험료 징수율 제고
- 자격정보 제공 시 3개월 체납 여부 안내로 납부 독려
o 인터넷을 통한 진료내역등의 조회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및 진료비 부당청구 억제 효과
(2) 건강보험 심사평가 정보화
가. 추진개요
1) 기본목표
o EDI 청구기관 확대에 따른 전산용량 확보
o 의료종합정보 서비스를 위한 Medical Portal 구축
o 건강보험 심사 평가업무 및 연구 정책자료 생산의 효율적 대처를 위한 지식관리시스템(KMS) 구축
2) 단계별 추진목표
o 계획수립(2001.4. ~ 2001.9.)
- 의료종합정보의 대국민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o 1단계 (2001.9. ~ 2001.12.)
- 주요업무 조속적용 및 검증을 위한 Pilot시스템 구축
o 2단계(2002.1. ~ 2002.12.)
- 의료종합정보 Portal Site 및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3) 추진방향
o 업무적용 및 시스템 검증을 통한 안정적 구축을 위하여 단계별 추진
- 1단계(2001년 12월) : Pilot시스템 구축 및 Prototyping 실시
- 2단계(2002년 1월 - 12월) : 구축 완료 및 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