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이 4~6개월의 healing period가 dental implant interface에서의 골융합을 얻는데 필요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러나 이런 기간이 요구되어 진다는 것은 결코 완전한 검증이 되어지지 않은 경험적인 것에 의하여 결정되어진 것이다.
즉 Branemark에 의해 결정된 loading 없이 healing period가 필요하다는 것은 당시의 임상에서 bone의 poor quality 및 골량의 부족, 또한 implant design이 완전하게 이해되어 지지 않았고 짧은 implant등이 이용됐으며, Surgical 기법이 ideal 하지 않았다. 특히 보철적 biomechanic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오늘날 치과 implant 는 잘 검증되고 documented되어 evidence based 하게 되어 높은 예지성을 가지게 됐다.
대략 몇몇 conventional implant 프로토콜도 다시 검증돼야 한다. 즉 early loading은 implant bone interface에 bone 대신에 fibrous connective tissue를 형성돼 진다고 추측돼지던 것이 healing 과정 중에 immobile만 한다면 bone 을 형성된다는 것을 알게 돼으며, 정형외과적 골절에서 동일한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됐다.
Piattelli 등은 human과 동물 실험에서 조직학적 현미경 검사를 통해 초기고정이 확보된 early loading 및 immediate loading 에서 높은 mineralized compact mature bone이 형성된다는 것을 보고하였다.
Jemt 등은 primary Stability가 osseointegration을 얻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다. Houriuchi 등은 높은 torque 치가 보다 좋은 primary stability를 형성하며 높은 성공률을 제공한다 했다.
여러 의견이 있지만 가장 적절한 torque 은 35N에서 45N사이에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전치부에서 행해지는 immediate non-functional loading에서는 primary stability가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겠다. Marco 등의 연구에 의하면 marginal bone loss는 첫년에 0.4~0.8mm 이며 5년 평가에 의하면 0.9~1.3mm 로 매우 안정적 수치를 나타내며 Chong의 연조직에 대한 동물실험이나 Romanos의 bone reaction에 대한 study에서도 peri-implant의 hard and soft tissue의 반응은 delayed loaded implant와 유사한 상태로 보고했다. 현 시점에서 많은 임상가들은 적절한 프로토콜을 유지한다면 약 96% 정도의 예지성을 갖는 치료로써 받아들이고 있다.
다음은 하악 무치악에서는 4개의 implant가 식립되면 immediate functional loading이 가능하겠다.
그것을 성공시키기 위한 조건으로 하악에 metal foramina 사이에 4개의 10mm이상의 길이가 제공돼야 하며 가능한 tapered implant로 강한 초기고정을 얻어야 하며, bone quality가 IV보다 좋아야하며 well balanced occlusion을 제시하였다.
또한 상·하악 전무치악의 fixed implant보철 경우에는 cross-arch stability와 진단적 wax-up를 통한 provisional restoration에 lingual에 rigid metal casting을 하여 안정성을 확보해야 하며 가능한 screw-retained 도 healing 기간중에 탈락되지 않도록 해야하며 cantilever를 provisional restoration에서는 제거해 주어야 한다.
필자는 이와 같은 경우와 구치 무치악의 경우 기능적 회복을 위하여 2ndary implant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즉, primary implant가 완전하게 골융합이 일어나는 동안 provisional restoration을 유지하는 개념으로 temporary implant를 사용하며 GBR등 복잡한 연조직, 골조직 management에 방해를 주지 않으면서 환자의 편의성과 기능성을 증진시키고 있다.
※Immediate loading 의 key factors
1. single 및 전치부와 같은 non functional loading에 있어서는 primary stability가 35N-45N 정도가 요구되어 진다.
2. 하악 무치악에서는 4개의 10mm 이상 IV급보다 좋은 골질과 교합적 interface를 만들지 않으면 removable type의 bar overdenture가 높은 성공률을 갖는다.
3. 전악 fixed Implant 보철물 수복 및 구치부 partial edentulous 경우에서는 2ndary implant 개념인 te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