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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춘 원장 성공경영(35)]치료 퀄리티에 관해 환자의 입장차이를 이해하라

관리자 기자  2004.10.21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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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질(QOL : Quality Of Life)의 향상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사람은 누구나 삶의 질(quality)의 향상을 바란다. 다시 말해 누구나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의 업그레이드를 바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미 내가 가지고 있는 자동차 또는 주택의 질적 향상을 바란다. 더 좋은 차로 바꾸고 싶고 더 멋진 가구와 전자제품 집을 원한다. 또 더 좋은 곳으로 여행을 가고 싶어하고 더 맛있는 음식을 먹기를 원한다. 이처럼 사람은 누구나 향상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환자가 방문하는 병원도 여기에서 예외일 수 없다. 따라서 병원도 당연히 퀄리티의 업그레이드가 요구된다.


그렇다면 치과 입장에서 치료의 퀄리티는 무엇을 말하는가?
치과측(치과의사나 치과 진료팀)에서 생각할 때 환자에게 제공하는 치료의 퀄리티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① 최신의 임상 기술을 습득하고 제공하는 것
② 최신의 의료장비 및 재료를 구비하는 것
③ 쾌적하고 수준 높은 인테리어 및 편의시설을 갖추는 것
④ 임상과정의 정확성 및 기공과정의 정확성
⑤ 퀄리티 높은 스탭과 시스템


하지만 환자들이 보는 치료의 퀄리티는 우리와는 약간 다른 입장이다.
환자입장에서 치료의 퀄리티를 판단하는 기준은 어떤 것일까?
조사한 바에 의하면 환자 입장에서 퀄리티 높은 치료란 다음과 같다.


① 치료 받을 때 편안함
② 치료 받을 때 진료의사의 젠틀한 매너와 시술
③ 마찬가지로 진료 보조 시 스텝의 배려와 편하게 다뤄주는 것
④ 치과보철의 경우 구체적으로 재 제작 없이 한 번에 정확히 맞는 것
⑤ 상담 직원의 성심성의 및 친절한 응대
⑥ 나를 존중해주고 배려 해준다는 느낌
⑦ 깔끔한 치료과정과 약속


환자가 진정한 퀄리티를 느끼는 요소는 위와 같다. 이것은 치료적인 입장에서 퀄리티를 평가하는 치과입장과는 사뭇 다르다. 환자 입장에서는 치료를 받은 도중이나 후에 위와 같은 요소에 만족할 때 병원에 고마움을 느끼게 되고 진정한 퀄리티(quality)를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치과 팀원들은 고객의 입장에서 ‘퀄리티"를 재 인식하고 고객이 인정하는 ‘퀄리티"를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