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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원 원장 성공경영(36)]Making Dentistry Productive 생산적인 치과 만들기 (18)

관리자 기자  2004.10.25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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퀄리티를 올리기 위한 치과의 환경 정비(1)


치과치료는 아주 개인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호소하고 과거의 치과 경험에서 좋지 않았던 점을 이야기하고 또한 개인적인 요구를 반영하여 치료 받기를 원한다. 따라서 치과 입장에서는 개별적으로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정도를 이해하는 것이 환자에게 선택 받을 수 있는 확률을 높여준다.


치과의 퀄리티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 먼저 현재 자신의 치과에 대한 냉정한 진단이 필요하다. 1년에 1~2회 정도 본원의 환자를 위한 치과서비스의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퀄리티 향상을 위한 부분들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 아래에 치과 서비스 실태 조사를 위해 대략 9가지 항목으로 조사 대상과 항목의 예를 선정해 보았다.

 

9가지 조사 대상/ 항목

1.치과의 외부환경을 점검하라.
1) 간판 및 환자 눈에 띄는 외부 시각적 요소를 점검해 본다.


2) 주차공간과 접근 편이성에 대해 환자 입장에서 점검해 본다.
3) 병원문을 열고 들어서기 전까지 모든 시각적, 후각적 요소에 대해 점검해 본다.

환자가 병원으로 올 수 있는 방법과 주차안내를 자세하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
위치안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지하철역을 이용할 때는 구체적으로 몇 번 출구에서 어디로 나와서 도보로 몇 분 정도인지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고 마을버스를 이용할 때는 가능한 버스 노선을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자가 운전자를 위해 오는 방향과 가까운 주차장의 안내에 대하여 상세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다.

 

간판과 싸인은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타이머는 계절별로 제 시간대 잘 돌아가는지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름과 겨울의 경우 일몰과 일출의 시간차이가 많이 나므로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타이머라면 정기적 점검이 필요하고 계절별 자동 타이머라도 고장이 일어날 수 있으니 자주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단 또는 엘리베이터와 입구를 점검하라.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다. 새 건물이고 관리가 철저한 경우라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건물 자체가 노후 되거나 사람들의 왕래가 잦거나 야간까지 사람들이 오고 가는 업종이 같은 건물 내에 있다면 다음날 오전까지 쓰레기와 오물 등이 치워지지 않은 채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건물의 청소 당번이 순번제로 돌아가면서 정해져 있다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