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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춘 원장(37)]퀄리터를 올리기 위한 치과의 환경 정비(2)

관리자 기자  2004.10.28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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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의 퀄리티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 먼저 현재 자신의 치과에 대한 냉정한 진단이 필요하다. 1년에 1~2회 정도 본원의 환자를 위한 치과서비스의 실태조사를 실시해 퀄리티 향상을 위한 부분들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다음 아래에 치과 서비스 실태 조사를 위해 대략 9가지 항목으로 조사 대상과 항목을 선정해 보았다. (지난호에 이어서 계속)

 

접수 환경을 점검하라


1) 접수직원의 응대와 매너에 대해 점검한다.
2) 대기시간과 그 동안의 서비스에 대해 점검한다.


3) 접수절차는 환자에게 불편함이 없는지 점검한다.
접수 환경은 환자가 문을 열고 병원입구에 들어섰을 때부터 시작된다. 여기서부터는 환자 눈에 보이는 것들, 듣는 것들, 냄새 맡는 모든 것들이 커뮤니케이션의 일부가 된다.
그리고 접수나 환자맞이를 하는 스탭의 모든 행동과 말 맵시가 아주 중요하다.

접수대 및 주위의 정돈 상황을 점검한다.
접수창구는 깨끗한지 항상 점검한다. 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는 곳이 접수대다. 따라서 접수대는 항상 깔끔하고 편안한 인상을 주도록 노력한다.

 

접수원의 단정한 용모와 말투를 점검한다.
스탭의 이름표가 올바르게 채워져 있는지, 복장은 청결하고 잘 갖춰져 있는지, 접수 직원의 화장 및 액세서리 등은 지나치지 않고 적절한지를 점검한다.
특히 스탭의 표정과 태도, 예의 바름은 필수 점검 요소이다.
접수원의 필요한 자세는 항상 밝고 환영하는 (Always welcome!)태도이다.

접수 절차가 환자 입장에서 편리한지 점검한다.
의료보험 카드와 설문지보다 환자의 개별적인 요구와 불편함의 점검이 우선이다.

 

대기실 상태를 점검하라.


 대기시간의 체크와 관리 상황을 점검하라.
대기시간을 알려드리고 약속환자의 경우 자주 확인 시켜드려야 한다.
 기다리는 동안 환자들이 지루함을 달랠 수 있는 것들이 충분히 준비돼 있는지치과의 퀄리티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 먼저 현재 자신의 치과에 대한 냉정한 진단이 필요하다. 1년에 1~2회 정도 본원의 환자를 위한 치과서비스의 실태조사를 실시해 퀄리티 향상을 위한 부분들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다음 아래에 치과 서비스 실태 조사를 위해 대략 9가지 항목으로 조사 대상과 항목을 선정해 보았다. (지난호에 이어서 계속)

 

 

접수 환경을 점검하라


1) 접수직원의 응대와 매너에 대해 점검한다.
2) 대기시간과 그 동안의 서비스에 대해 점검한다.
3) 접수절차는 환자에게 불편함이 없는지 점검한다.


접수 환경은 환자가 문을 열고 병원입구에 들어섰을 때부터 시작된다. 여기서부터는 환자 눈에 보이는 것들, 듣는 것들, 냄새 맡는 모든 것들이 커뮤니케이션의 일부가 된다.
그리고 접수나 환자맞이를 하는 스탭의 모든 행동과 말 맵시가 아주 중요하다.

접수대 및 주위의 정돈 상황을 점검한다.
접수창구는 깨끗한지 항상 점검한다. 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는 곳이 접수대다. 따라서 접수대는 항상 깔끔하고 편안한 인상을 주도록 노력한다.

 

접수원의 단정한 용모와 말투를 점검한다.
스탭의 이름표가 올바르게 채워져 있는지, 복장은 청결하고 잘 갖춰져 있는지, 접수 직원의 화장 및 액세서리 등은 지나치지 않고 적절한지를 점검한다.
특히 스탭의 표정과 태도, 예의 바름은 필수 점검 요소이다.
접수원의 필요한 자세는 항상 밝고 환영하는 (Always welcome!)태도이다.

접수 절차가 환자 입장에서 편리한지 점검한다.
의료보험 카드와 설문지보다 환자의 개별적인 요구와 불편함의 점검이 우선이다.

 

대기실 상태를 점검하라.


 대기시간의 체크와 관리 상황을 점검하라.
대기시간을 알려드리고 약속환자의 경우 자주 확인 시켜드려야 한다.
 기다리는 동안 환자들이 지루함을 달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