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치과교정연구회
교정학의 새로운 접근법 제시
지난 3, 4일 초청강연회
사단법인 한국치과교정연구회(회장 李善國)는 지난 3일과 4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일본 오사카치대 타쭈오 카와모토 교수를 비롯한 4명의 초청강연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틀간에 걸쳐 200여명이 참석한 초청강연회 첫날에는 타쭈오 카와모토 교수가 ‘임상치과교정학에서의 교정과 정형외과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실시했다.
일요일인 둘째날에는 朴榮國(박영국) 경희치대 교수와 朴永哲(박영철) 대한치과교정학회 회장의 교정학 관련 특별강연 이외에도 신봉승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회장이 ‘한국인의 현실인식과 일본의 명치유신’을 주제로 이색강연을 실시했다.
한국치과교정연구회는 행사 첫날 오후에 열린 제25차 정기총회에서 오는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1회 세계 Edgewise 교정학대회(WEOC 2001)’ 준비에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하고 1억7738여만원의 예산을 확정했다.
한편 치과교정연구회는 행사 첫날 저녁 7시부터 金一奉(김일봉) 치과교정연구회 이사장, 김규택 前경희치대 학장, 池憲澤(지헌택) 前치협회장, 景熙文(경희문) 경북치대 학장, 金圭 (김규문) 前대한구강병리학회 회장 등 많은 내빈과 회원 등 180여명이 부부동반으로 참석한 가운데 디너파티를 성대하게 가졌다.
<이윤복 기자>
재경조선치대동문회
300여 동문참석 열띤 호응
시간가는 줄 몰라, 지난 3일
재경 조선치대 동문회(회장 池永撤) 는 지난 3일 동작구 유한양행 사옥에서 종합학술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9시부터 시작된 이날 학술 대회에는 300여 동문이 참석하는 열띤 호응 속에 金榮臻(김영진) 원장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金寅杰(김인걸) 원장의 ‘최근 개발된 치과재료와 그 사용법’이란 주제 등으로 강연했다.
또 연자가 10명이나 참석해서 수준이 높은 강좌가 이어졌으며, 4시20분까지로 예정됐던 강좌가 7시가 넘어서 끝날 때까지 300여 참석자들이 거의 모두 참석하는 등 높은 학구열을 보였다.
이날 학술대회는 조선치대 李祥昊(이상호) 학장, 黃鎬吉(황호길) 부학장, 張容晟(장용성) 총동창회장과 池 재경 동문회장 등이 참석했다.
NYU 임프란트연구회
임프란트 최고권위자
‘타노교수’ 특강
임프란트 시술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는 미국 뉴욕대학 타노(Dr. Dennis. Tarnow) 교수가 다음달 한국에 온다.
타노 교수는 NYU 임프란트연구회(회장 兪達濬) 주최로 다음달 14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라마다 르네상스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국내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최신의 임프란트 강연을 펼친다.
1991년 뉴욕대학에 임프란트과를 신설한 주역으로 현재까지 주임교수를 맡고 있는 타노 교수는 치주와 보철 두개의 보드를 갖고 있으며 왕성한 연구활동으로 수많은 논문을 발표하는 등 강연과 수술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인정받고 있다.
뉴욕대학 임프란트과에서만 한해 약 2000여개의 수술이 시행되고 있고 5000여개의 식립된 임프란트와 500여개의 Sinus-lift 결과가 데이트베이스화 돼 있어 논문 자료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치과보철학회와 뉴욕치대 임프란트과동문회가 후원하는 타노 교수 특별강연회는 오는 4월 3일까지 사전등록할 경우 7만원, 현장 등록인 경우는 9만원으로 강사의 저명도에 비해 등록비가 저렴한 편이다. 비개원의는 사전 등록비가 5만원, 현장등록비가 7만원이다.
문의:02-546-5526번 등 연구회 지부
<이윤복 기자>
설측교정 명강의
홍윤기 청아치과과장
洪倫基(홍윤기) 청아치과병원 교정과 과장은 지난달 22일부터 24일까지 이탈리아 페라라(Ferrara)대학 교정과 주최로 열린 2000-2001 평생교육 프로그램 ‘Scienze Ortog-natodontiche’의 첫 모임에 참석해 강의를 실시했다.
洪과장이 이 대학에서 설측교정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 것은 지난 1999년에 이어 두번째.
페라라대학은 지동설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가 졸업한 유서깊은 대학으로 이 대학 교정과에서는 설측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난 99년에 설측교정에 관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바 있다.
<이윤복 기자>
자성 어태치먼트
한국 등 5개국 공동연구
고령, 장애환자에게 유용
자성 어태치먼트는 기존의 정밀부착형 어태치먼트를 간편하게 대처 할 수 있는 것으로 기공도 편하고 고령이거나 장애가 있는 환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한 것으로 알려있다.
이에 경희치대 보철과에서는 2001년 자성어태치먼트 보철 연수 1기, 2기, 3기 프로그램을 마련,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경희치대 부속병원 보철과 및 6층 대학원 강의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