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의’ 경기를 펼치는 스포츠팀에게는 ‘명장"이 있다.
다섯 시즌 중 네 차례나 LA 레이커스를 미국 프로농구(NBA) 챔피언 결정전에 올려놓았고 마이클 조던과 함께 시카고 불스를 6번이나 챔피언에 올려놓기도 했던 미국 프로농구의 감독은 누구인가. 바로 필 잭슨 코치다. 그는 아홉 차례나 NBA 챔피언 반지를 껴 NBA 역사상 가장 많은 우승을 견인한 감독이다. 필 잭슨은 이미 실력을 갖추고 있는 선수들을 집중력 있고 훌륭한 팀으로 만들어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 경기에 대한 열정이 있는 좋은 코치와 ‘최상의’경기를 펼치기 위해 협동하는 뛰어난 선수들이 하나가 되면 승리할 수 있는 공식을 보여준 감독이다.
팀의 ‘능력"과 ‘색깔"을 결정 짓는 것이 감독의 능력이다.
결국 중도 하차한 본프레레 축구 감독은 월드컵 4강 신화의 주역인 히딩크 감독과 많은 비교를 당했다. 상황 변수의 불리한 점을 감안하더라도 본프레레의 지도력은 크게 2가지 면에서 히딩크와 비교가 되었다. 가장 뚜렷하게 비교되는 점은 바로 팀의 성적 부진을 선수 탓으로 돌리는 점과 뚜렷한 전략, 전술이 없다는 점이었다. 경기가 끝난 뒤 항상 자신의 전술에 대한 선수들의 이해 부족과 능력 부족을 언제나 인터뷰 전면에 내 세운 그는 팀의 ‘능력"과 ‘색깔"을 찾지 못한 채 결국 물러나고 말았다.
“최상의 준비" 란 무엇인가?
1) 가능한 한 높은 기량을 갖출 팀이 필요하다
원장인 당신과 직원인 당신 팀은 계획을 미리 알고 매일 열심히 경기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치과의 모든 팀원들은 최신기술과 날카로운 집중력, 정신적 균형, 그리고 최고의 진료를 하겠다는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여러 세미나를 통해 최신 지견, 기술을 익히고 스터디 그룹에 자주 참가하여 계속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다음 단계로 정진하는 것이 ‘최상의’ 경기를 이루는 중요한 부분이다.
2) 열정이 있는 사람을 채용하라
모든 스탭들이 진료를 포함해서 모든 것에 대한 호기심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당신 팀의 진료정신의 일부분이 되어야 한다. 최상의 팀은 삶, 타인, 그리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다. 일을 할 때, 호기심이 있는 사람은 돈을 벌면서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항상 찾는다. 그리고 일단 그 일에서 요구되는 반복되는 과정들에 숙달하게 되면 그의 호기심은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한다. 타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기자신의 알고자 하는 욕구 때문에 생긴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고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