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악기능교합학회와 AES의 관계증진 의견교류
TMD, TMJ 강연 열어...
장시간 비행후 Chicago Ohare 국제공항에 내려 Downtown Marriot Hotel로 이동, 여장을 풀고 앞으로 이틀동안 (2월 21일, 22일) 열릴 AES(American Equilib-ration Society)Meeting 에 대한 기대로 흥분을 느꼈다.
저녁시간에는 Hotel Lobby에서 Texas. San Antonio 치과대학 교합과의 교수이신 Dr.Nelson과 Dr.Park(박경일)을 만나 AES와 대한악기능교합학회 간의 협력관계증진과 AES의 Satellite Program 서울유치를 위한 의견교환을 나누었다.
Dr.Nelson말씀이 대한악기능교합학회의 공식 서한이 AES에 접수되었고, 이미 임원회의에서 논의되었으며 2월22일 정기 총회에서 정식으로 발표되리라고 귀뜸하였다.
Chicago에서의 첫밤이 지나가고 드디어 2월21일 아침 학회가 시작되었다. 회장의 개회 인사에 앞서 스코트랜드 백파이프 연주단을 앞세우고 AES 회원국의 국기가 회원들에 의해 차례로 입장하였다. 태극기를 들고 입장하시는 대한악기능교합학회 안창영 부회장님의 모습이 특히 눈에 띄었다.
강의는 오전/오후로 나뉘어져 진행되었다. 대부분 TMD와 연관된 Headache, Dental Occlusion, Literature Review, Differential Diagnosis, Treatment Protocol, 3D-imaging등에 대한 사항들이었다.
그 중에서 Headache에 대한 광범위한 자료를 제시한 Dr.Moses의 개인 Website인 www.whathav-eigot.net가 흥미를 끌었고 오후 마지막 연자였던 Dr.Ha-tcher의 TMJ에 대한 3D-imaging강의는 인상이 깊었다.
기회가 된다면 대한악기능교합학회의 연례 학술대회에 초청하여 Craniofacial Anatomy에 대한 방사선학적 표현기법과 이를 토대로 한 해부학적 재구성등을 통한 진단기법등의 선진지견을 소개하였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었다.
오전/오후 강의후에는 Moderator 주관아래 Q/A가 30분 가량 진행되었고 동일 질문에 대해 각 연자가 자기의 견해를 피력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저녁시간에는 Dr.Michael Vold가 베푸는 President Reception이 있어 훌륭한 친교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이튿날인 2월 22일 아침 7시에는 신입회원만을 위한 ‘Orientation Breakfast’가 있었다. 약 1시간에 걸쳐 식사를 하면서 AES의 창립역사, 정신, 활동사항, 회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등에 대해 임원(Board Member)들이 나와 설명했으며 신입회원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이어졌다.
AES는 1959년 창립된 학회로서 TMD와 Occlusion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치과의사와 개업치과의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제학회를 표방하고 미국을 포함하여 31개국의 정회원(약1.000명)을 가지고 있다.
매년 2월에 Chicago에서 정례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Dr.Rudd, Guichet, Tylman, Neff, Jarabak, Sears등이 회장을 역임하였다.
AES의 입회절차는 www.occlusion-tmj.org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입회원서 또한 download 받을 수 있다. 입회원서에는 AES의 회원 추천서명이 반드시 있어야 하며 대한악기능교합학회회원 중에서는 윤창근 고문님, 안창영 부회장님, 그리고 필자가 AES의 member로 있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32명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고 연례학술 대회에 많이 참석도 하고 연자로 초청되어 강의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AES는 개업의들의 학회활동이 두드러져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개업의들이 많이 가입하시어 한국치의학의 수준을 국제학회에 알리고 친교의 장을 마련했으면 하는 것이 바램이다.
Orientation Breakfast후에 이어진 이틀째 강의에서는 미국의 저명한 연자이자 개업의로 활동하고 있는 연자들이 나와 각 임상분야에서의 교합에 대한 고려사항에 관하여 열강하였다. 연자로는 Dr.Kois (치주보철, 심미보철) Dr.Piper(TMD의 Surgical Options) Dr.Misch(임플란트에서의 교합) Dr.Spear(전악수복에서의 교합적 고려사항)등이었다.
이틀간의 강의내용 Synopsis는 조만간 대한악기능교합학회의 Homepage에 올릴 예정이오니 많이 방문하여 주셨으면 한다.(www.occlusion.or.kr) 특히 점심시간에 있었던 정기총회에서는 신입회원들의 회원가입을 공식 추인하였고 회장이신 Dr.Michael Vold는 대한악기능 교합학회와의 교류에 대한 AES의 지지입장을 표명했고 AES와 공동으로 서울에서 ‘Satellite Program’을 추진 개최하는데 원칙적으로 동감한다고 공식적으로 언급하였다.
강승구
s03136@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