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기 덕 교수
연세치대 졸업
연세대 대학원 치의학 박사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학술이사
현) 연세대 치과대학병원 통합진료과장 겸 원내생진료실장
현) 대한노년치의학회 학술이사
최 순 철 교수
서울치대 졸업
서울대 대학원 치의학 박사
현) 서울대 치과대학/치의학대학원 구강악안면방사선학교실 교수
현)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회장











노인 환자에서 일반적인 치과 치료를 위한 방사선사진의 이용은 원칙적으로 비노인 환자에서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골밀도(bone density)는 물론 골의 양이 감소되는 경우가 많고 무치악 상태인 경우가 많아 이 부분에 대한 평가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울러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상악골과 하악골을 포함한 전체 근골격계의 변화를 잘 인지하고 있어야 적절한 전신 상태의 평가 및 이와 관련된 치조골의 변화도 함께 평가할 수가 있다. 여기에서는 먼저 노화에 따른 근골격계의 변화를 살펴보고, 노인의 치과진료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잔존 치조골의 질에 대한 방사선학적 평가와 함께 잔존 치조골의 양에 대한 방사선학적 평가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 노화에 따른 근골격계의 변화
1) 근육괴(muscle mass)의 감소
근육의 강도가 최고에 달하는 시기는 25∼30세이다. 그러나 60∼70세까지는 근육의 강도가 그다지 감소하지 않는다. 근섬유 수의 감소로 인하여 근육의 크기가 줄어들어 근육의 위축(atrophy)을 초래한다. 어느 연령이든 근육을 사용하지 않으면 급격한 근육의 위축이 초래되며, 노화에 의한 근육의 위축은 이에 비해 천천히 일어난다.
2) 근육의 탄력성 감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의 탄력성은 감소한다. 이것은 관절의 변화와 함께 작용하여 관절이 굳어지도록 만든다. 평활근은 골격근에 비해 변화가 적기 때문에 사고나 질병에 기인하지 않고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노년기에도 육체적으로 활동적인 사람에서는 근육의 위축 정도가 덜 심하다.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영양섭취가 근육의 노화현상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3) 골다공증(osteoporosis)
노화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골의 변화중 하나는 골괴(bone mass)의 감소이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골에는 다공화현상이 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