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재료 향연 성황리 마쳐
기재학회 학술대회, 70여명 참석
대한치과기재학회(회장 金炯一)는 지난달 24일 전북대학교 치과대학 4층 강당에서 전국 치과재료학교실 교수, 연구원, 업체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하계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전북치대 치과재료학교실이 주관하고 (주)오스템과 (주)메타바이오메드가 후원한 이번 학술대회에는 (주)메타바이오메드 기술연구소 김해중 박사의 ‘근관충전제의 제조 및 물리 화학적 성질에 관한 연구’와 (주)오스템 임프란트 연구개발실 김명덕 연구원의 ‘아바나 임프란트 시스템의 소개’를 주제로 초청강연이 열렸다.
또한 세라믹 치과재료 3개, 고분자 치과재료 8개, 금속 치과재료 주제 6개 등 모두 각 대학에서 그동안 준비한 17개의 일반 강연이 펼쳐졌으며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다.
치재학회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특히 공학 및 기업연구소 등 타 분야 연구자와의 공동연구가 많아 학문간 교류를 실감케 했다”고 말했다.
<이윤복 기자>
SWA, 기초부터 고급까지
경북치대
평생교육위원회
경북치대 평생교육위원회(위원장 趙成岩)는 지난달 25일과 26일 양일에 걸쳐 ‘Straight Wire Appliance를 이용한 교정치료’의 이론과 실습이란 연제의 세미나를 경북대 평생교육원 강의실에서 개최했다.
세미나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세미나에서는 “Straight Wire Appliance(SWA)의 기본개념과 현재 시판되고 있는 각종 SWA의 차이점에 관하여 알아보았고 SWA 사용시의 장단점 및 문제점 그리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능력을 타이포돈트 실습을 동반하여 배양시킬 수 있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이날 강의에는 成在鉉(성재현) 경북치대 교수와 權五源(권오원) 경북치대 교수 등이 연자로 나서 SWA에 Tweed-Merrifield 치료개념을 도입한 Micro Screw Implant Anchorage 에 관하여 소개했다.
<이진우 기자>
임프란트 간편 시술
미래치과연구회
개원의들과 초기 임프란트 임상가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임프란트 시술보다 훨씬 시술이 간단한 Endopore Implant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미래치과연구회는 광주(지난 7월 29일, 8월12일, 8월 26일)와 여수(지난 8월 5일, 8월 19일, 오는 9월 2일)에서 각각 대구 카톨릭대 손동석 교수를 연자로 초빙 Endopore Implant강연회를 가졌다.
Endopore Implant는 3차원의 다공을 가지고 있고 골유착이 다른 표면의 임프란트보다 간편하고 식립과정이 매우 간단해 기존의 임프란트로 접근이 어려운 치조골의 흡수가 심한 상,하악 구치부에 쉽게 시술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광주에서 개원하고 있는 강연회의 참가자는 “기존에 개원가에서 시술하고 3I나 바이콘 임프란트 보다 훨씬 시술이 간단한 Endopore Implant 시술이 최근 광주 지역에서 늘고 있는 추세”라고 밝히며 자신도 그런 흐름에 맞춰 본 강연을 통해 Endopore Implant 시술을 공부하고자 강연회에 참석하게 됐다고 말했다.
연수회 주최 측의 이영석 원장은 “Endopore Implant 시술에 대해 많은 문의를 해오는 등 호응도가 높아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본 강연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은정 기자>
근관치료, “빠르고 정확하게”
한국치과임상종합연구회
한국치과임상종합연구회는 지난달 25일 고운이치과의원에서 제 51차 개원의를 위한 근관치료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수회는 유영준 원장을 연자로 초빙, ‘빠르고 정확한 근관치료법’을 연제로 빔프로젝트 및 동영상강의, 자연치 실습, 환자시술참관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연자로 참석했던 유영준 원장은 “무엇보다도 근관치료를 잘 하기 위해서는 보철, 교정, 치주 등 치과 전반의 인접과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가 최우선 적으로 요구되며 이러한 이해가 뒷받침이 된다면 빠르고 쉽고 정확하게 근관치료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 원장은 근관치료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연수회 당일 ‘빠르고 정확한 근관치료법’이란 연제 하에 ▲장기검증에서 안정된 결과를 보인다 ▲베테랑이나 할 수 있는 어려운 술식이 아니다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관련기자재가 소모품적 경향이 강하지 않다 ▲미세한 곡근관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다 ▲상악대구치의 Mesiobuccal & Distobuccal root 해결법 ▲하악대구치의 Mesiobuccal root 해결법 ▲Total design for quality dentistry 와 같은 내용을 강의했다.
<강은정 기자>
스마일 병원만들기
(주)메디소프트
메디소프트(주) 주최, ‘2001 스마일 병원 만들기’란 주제의 강연이 지난달 26일 강남구 역삼동 메디소프트(주) 세미나실에서 50여명의 개원의 및 병원 스텝들이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