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복 교수의 지상강좌
연재순서
I. 다양한 표면처리와 테세라의 결합
II. 테세라를 이용한 자연치아 심미보철
III. T-table core design과 임플란트 보철
IV. 테세라를 이용한 임플란트 전악보철
치과보철 치료는 단순히 질병의 고통을 줄이고 기능을 회복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좀 더 자연치와 유사한 심미성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까지 구치부에서 다수의 치아를 수복하기위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고정성 보철물은 금속-도재수복물이었으나, 도재는 파절에 대한 저항이 약하고, 특히 임플란트 수복물에서는 치주인대를 통한 교합력의 damping effect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교합력이 강하게 작용하는 경우나 도재의 두께가 부적절한 부위에서는 도재의 파절이 빈번히 일어난다. 더우기 대합치 또한 임플란트인 경우는 피압변위량을 0으로 볼 수 있으므로 도재를 교합면으로 사용할 경우 파절의 우려가 더욱 증가한다. 치아나 임플란트에 최종 접착되어 사용해왔던 도재보철물이 파절되었다면 그 수리가 용이하지 않으며, 많은 비용 및 시간과 환자의 불만을 감수해야만 한다.
도재 외에 사용할 수 있는 구치부 심미 보철재료로는 복합레진이 있다. 그러나 복합레진 교합면은 낮은 강도로 인한 급속한 마모, 대합치 정출, 재료자체의 파절 또는 변색 등으로 인해 빈번한 수리나 교체가 필요하였으며 그로인하여 임상 적용에 제한이 많았다.
1990년대 말부터 과거 복합레진의 단점을 보완한 강화형 복합레진이 속속 개발되고 있어 치과용 도재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강도 및 심미성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재료들은 치과 임플란트에 대한 충격완화라는 장점이 제시되며 임플란트 보철물의 전장재로 추천되었다. 또한 고온에서 도재 소성시 생길 수 있는 금속하부구조물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여전히 금속과 레진과의 결합 실패가 빈번하게 나타나며, 금속과 레진의 기계적 유지를 위한 bead의 처리는 bead가 차지하는 공간만큼 치아삭제량이 많아지거나 레진이 올라가는 공간의 제한 등 보철물의 심미성 재현에 많은 불리한 요소를 가진다.
이번에 4회에 걸쳐 연재해온 압축강화형 복합레진 TESCERA ATL(Bisco, Schaumburg, USA)은 제작시 열, 압력 빛을 수중에서 동시에 중합하여 기포발생을 억제하고 산소 방해층이 생기지 않는 제작과정으로 심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강도적인 측면에서도 구치부 수복물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음이 밝혀졌다. 또한 도재와 달리 파절시 수리가 용이하며 도재 소성시 나타날 수 있는 금속주조물의 변형이 없는 비교적 쉬운 기공과정 등 레진교합면의 장점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금속과의 결합은 이전의 복합 레진과 동일한 기계적 유지결합 뿐이며 레진과 금속 간 경계에서의 adhesive failure는 아직까지 확실한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반면에 금속과 도재간의 결합은 기계적 결합, 산화막 형성에 의한 화학적 결합, van der Waal"s force, 도재와 금속간의 열팽창계수의 차이를 이용한 압축력 등으로 요약되며, 이중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결합력은 보통 금속에 들어있는 iron, indium, tin등의 비귀금속 원소가 가열되면서 표면으로 석출되어 산화됨으로써 생성되는 산화막에 의한 화학적 결합으로서 기계적 결합력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다.
사진설명
<그림 1> T-Table core
<그림 2> 상악임플란트 Tescera ATL을 위한 modified T-table core design. 기능교두 교합접촉부분을 metal island로 남겨두고 cut-back해야 한다.
<그림 3> modified T-table core design. 상악치아는 기능교두 교합접촉부분을 metal island로 남겨두고 cut-back해서 대합하는 하악 치아의 fossa에 교합하도록 해야 한다.
<그림 4> modified T-table core design. 상악치아의 기능교두 metal island가 하악 치아의 fossa에 정확하게 교합하고 있다.
<그림 5> modified T-table core design으로 완성된 상악 임플란트 테세라 보철
<그림 6> modified T-table core design으로 완성된 상악 임플란트 테세라 보철의 전방에서 바라본 협측면 모습.
<그림 7> 52세 남성 환자의 초진 상태
<그림 8> 왁스림을 이용하여 3차원적 악간관계를 기록한다.
<그림 9> 진단모형을 교합기에 부착하고 임시치관을 제작해 둔다.
<그림 10> 하악에 SLA 임플란트 식립 수술 6주 후 인상채득
<그림 11> 상악에 SLA 임플란트 식립 수술 2달 후 인상채득
<그림 12> 하악 작업모형
<그림 13> 완성된 하악 임플란트 테세라 보철. 레진 glazing액인 Biscover로 표면광택을 부여했다.
<그림 14> 하악 임플란트 테세라 보철을 장착하기 직전 구강 내 모습.
<그림 15> 구강 내에 screw로 고정된 하악 임플란트 테세라 보철. 향 후 상악 임플란트 테세라 보철이 장착되는 시점의 표면상태와 비교하시기 바람.
<그림 16> 상악 작업모형
<그림 17> 반조절성 교합기상에서 full contour wax-up
<그림 18> full contour wax pattern의 교합면 모습
<그림 19> full contour wax pattern의 index제작
<그림 20> ull contour wax pattern의 putty index
<그림 21> putty index를 이용하여 modified T-table core design으로 cut-back해서 완성된 wax pattern의 모습
<그림 22-1> non-precious metal로 주조된 modified T-table core design의 모습
<그림 22-2> modified T-table core design의 metal island가 대합치 fossa에 안착되어 교합하고 있다.
<그림 22-3> metal island가 대합치 fossa에 교합하고 있는 모습의 근접 사진.
<그림 23-1> modified T-table core 에 도재 오팩을 소성한 모습
<그림 23-2> 도재 오팩이 입혀진 modified T-table core 의 모습
<그림 24> 도재 오팩표면을 기계적, 화학적으로 처리한 후 Tescera ATL을 순서에 입각하여 적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