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미리보는 치협 종합학술대회 기자재전시회/ 심포지엄

관리자 기자  2010.04.01 00:00:00

기사프린트

특별 기획

미리보는 치협 종합학술대회 기자재전시회
■심포지엄


최재갑 교수
<경북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구강내과학교실 >


수면호흡장애


수면호흡장애(sleep disordered breathing)란 수면 중에 일어나는 다양한 호흡장애를 총칭하는 것으로 국제수면질환분류(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Sleep Disorders-2nd edition)에서는 수면호흡장애를 크게 중추성 수면무호흡증(central sleep apnea syndrome)과 폐쇄성 수면무호흡증(obstructive sleep apnea syndrome)으로 분류한다.

 

1.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은 상기도 폐쇄의 소견이 없이 수면 중에 무호흡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환기조절시스템(ventilatory control system)의 이상이 주된 원인이다.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은 저산소증과 반복되는 각성을 야기하여 불면증이나 주간 졸림과 같은 주간 증상을 동반한다. 중추성 무호흡은 호흡기류가 없는 동안 호흡 노력이 없는 경우를 말한다.

 

2.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특징은 수면 동안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부분적 혹은 완전한 상기도 폐쇄이며, 상기도의 완전한 폐쇄는 무호흡을, 부분적 폐쇄는 저호흡을 유발한다. 무호흡과 저호흡에 의한 반복적인 폐환기의 저하는 저산소혈증과 동맥혈 이산화탄소 분압의 증가를 야기하며 무호흡을 중지시키기 위한 수면 중 각성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주간 졸림, 집중력 저하와 같은 주간 증상이 초래된다.

 

3. 그밖의 수면호흡장애


단순 코골이(primary snoring), 상기도저항증후군(upper airway resistance syndrome), 수면저환기증후군(sleep hypoventilation syndrome) 등이 있다.

 

 


정진우 교수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구강내 장치 치료

 

수면 중의 호흡장애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대표적인 수면호흡장애로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으로써 대부분의 코골이는 흡기시 인두벽과 주위 연조직 부위가 진동하여 소리가 발생하며, 상기도가 좁아짐에 따라 공기의 흐름이 일부 차단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심한 형태의 코골이 환자 중에서는 수면 중 과다한 기도부위의 근육 이완이나 기타 원인으로 인해 기도가 일시적으로 완전히 막힐 수 있으며, 이 때 공기가 폐로 일시적으로 흐르지 못하게 되는데, 이를 폐쇄성 수면무호흡증(obstructive sleep apnea, OSA)이라 한다.


수면 무호흡증의 일차적 영향은 수면 중에 자주 깨는 것과 반복적인 저산소증이며,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낮에 졸립고 피로한 증상 및 기상시 개운하지 못한 느낌, 신경인지적인 기능장애를 호소한다. 많은 연구 결과 수면 무호흡증과 동맥성 고혈압, 관상 동맥질환 사이의 연관성이 보고 되고 있으며, 수면 무호흡증은 삶의 질의 저하와 작업 능률의 감소와도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방법으로는 수술이나 호흡장치를 이용하는 방법들이 있으며, 최근 치과영역에서 구강내 장치를 이용한 치료법이 개발되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구강내 장치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하악을 전방으로 위치 시켜주는 하악전방위치 장치(mandibu lar advancement device; MAD), 혀만을 전방으로 당겨주는 혀 유지 장치(tongue retaining device; TRD), 그리고 연구개 거상 장치(soft palatal lifter)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 모두 충분한 공기 통로를 확보해 주려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중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모두에 효과가 있다고 인정된 구강내 장치는 하악전방위치 장치이다.


최근에는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을 최소로  줄여주기 위해 여러 부속 장치들을 추가한 하악전방위치 장치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효과면에서도 호흡장치에 버금가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다. 효과적인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치료를 위하여는 적합한 구강내장치의 선택과 관리가 명확히 이루어져야 한다. 


만일 수면다원검사와 내과의에 의한 초기 평가가 이루어지고, 치과의사가 개재된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진다면 상당히 많은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구강내 장치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을 것이다.

 

 

 

안형준 교수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 구강내과학교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 시 환자선택 및 진단검사

 

구강내 장치를 이용하여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병력 조사와 진단검사를 통해 장치치료에 적합한 환자를 선택하여야 한다. 환자의 비만 여부, 비강 또는 구강인두의 선천적 협착, 비중격 전위, 선조직 또는 편도선 비대, 하악골 발육부전, 거대설, 설골의 위치 이상 등과 같은 유발요소를 확인하여야 하며, Epworth 수면척도(Epworth sleepiness scale)와 같은 설문 조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증 증상의 정도를 평가하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한다. 구강내 장치 중 하악전방위치장치는 비만하지 않은 코골이 환자와 경도에서 중증도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이므로, 장치 치료를 결정하기 전에 환자가 하악을 전방으로 충분히 운동시킬 수 있는지, 장치를 유지할 수 있는 건강한 치열을 갖고 있는지에 대하여 검사하여야 하며, 측두하악관절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 하악전방위치장치를 장착할 경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측두하악관절의 이상 유무도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두부계측방사선 사진 검사로 구강내 장치 사용 시 증상이 개선될 환자를 선택하고, 치료효과도 예측할 수 있는데, 상악이 길수록, 구인두가 작을수록, 상하악전치의 수평피개가 작을수록, 연구개의 횡단면적에 비하여 기도의 수직길이가 클수록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구강내 장치 치료 시 타액분비의 증가, 기상 시 일시적인 치아의 불편감, 측두하악관절 및 안면부 근육의 통증, 교합변화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환자의 불편감 및 장치의 상태에 대한 정기적인 관찰이 요구된다.


이처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환자 치료 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치아 및 그 주위조직 그리고 측두하악관절에 대한 임상적, 방사선적 검사를 통해 장치 치료의 적응증 여부를 평가하며, 장치 장착 후에도 임상적 증상에 대한 정기적인 관찰 및 평가가 이루어진다면, 구강내 장치를 이용하여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