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대한레이저치의학회 학술대회 및 정총
‘메스없는 시술’ 진료질 향상 기여
신임회장에 최재갑 경북치대 교수
(가칭)대한레이저치의학회는 지난 23일 2002년 정기총회 및 학술강연회를 경희치대병원 강당에서 열고 崔在甲(최재갑) 경북치대 교수를 신임 회장으로 선출했다.
崔在甲(최재갑) 신임 회장은 “레이저를 이용, 환자진료에 있어 질적 향상을 추구해 나가는 것이 우리 학회의 나아갈 길”이라고 강조하면서 “임상연수회 및 국제 교류사업 등을 통해 의료 발전에 기여, 모든 회원들의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부회장에는 金賢哲(김현철·편한세상치과) 전부회장과 洪政杓(홍정표) 경희치대 교수가, 감사에는 奇宇泉(기우천) 경북치대 전교수, 李祥昊(이상호) 조선치대 교수가 선출됐다.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1부에는 金賢哲(김현철) 부회장이 ‘치아경조직 및 연조직의 레이저 치료(CO₂, Er:YAG Laser)"를 주제로 한 특별강연이 펼쳐졌다.
金 부회장은 강연에서 “레이저를 이용한 시술은 통증이나 출혈 등이 거의 없고 마취에 의한 부작용이나 2차 감염의 우려가 적어 쾌적한 시술이 가능하다”면서 “메스나 드릴 등을 사용한 기존의 방법에 비해 탁월한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2부 정기총회에서는 2002년도 예산으로 2천2백49만여원이 확정됐으며 사업계획으로는 레이저 임상연수회(표준숙련과정) 지역별 3회 이상 개최를 비롯해 국제교류사업을 통한 레이저치의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자는 내용 등이 결정됐다.
<신경철 기자>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강연회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崔大均)는 지난 21일 저녁 서울치대 6층 강당에서 학술강연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20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강연회에서는 김석규 강남성모병원 보철과 교수가 ‘Management of Bruxism Patients"를 주제로, 이석형 삼성의료원 보철과 교수가 ‘Perio-problem 환자에서 Cross Arch Splinting Bridge의 임상’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윤복 기자>
(가칭)악안면임프란트학회
광주지부 학술집담회
(가칭)대한구강악안면임프란트학회 광주지부 학술집담회가 지난 23일 조선치대 1층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메트로치과 류경호 원장의 임프란트시 치료계획, 발치후 즉시 임프란트 식립, temporary implant, 인상채득법 등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있었다.
이날 세미나에는 대한구강악악면 임프란트학회 김수관 지부총무이사 등 50여명의 회원이 참석하여 관심을 보였다.
<이진우 기자>
재미있는 ‘주제’ 다양한 ‘테마’ 선봬
지씨코리아 임상보철강연회 성황
지난 24일
지씨코리아는 지난 24일 프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발상의 한계"라는 재미있는 주제로 임상보철 강연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이 3회째인 GC Green Society 특별강연회인 이날 강연회는 임상보철을 위한 풀데이 코스로 진행돼 참가자 200여명이 끝까지 자리에 남아 연자들의 강연에 몰두했다.
이날 강연회에는 申相完(신상완) 고대구로병원 보철과 교수, 曺仁鎬(조인호) 단국치대 교수, 崔大均(최대균) 대한치과보철학회 회장, 成茂慶(성무경) 목동부부치과원장 등 4명이 연자로 나섰다.
申 교수는 ‘Systematic RPD Design’과 ‘Clinical procedures for RPD’을 주제로, 崔 교수는 ‘의치에 있어서의 인상과 악간관계의 실제’에 대해, 趙 병원장은 ‘심하게 흡수된 무치악의 보철 치료’을 주제로, 成 원장은 ‘Dental cements and cementation’에 대해 강연했다.
지씨코리아 관계자는 “연자들이 유명 한데다 다양한 테마로 열려 참가자들이 끝까지 자리를 지킬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며 “올해 GC Green Society 회원모집을 시작해 많은 선생님들이 재가입을 했다”고 말했다.
<이윤복 기자>
테리 박사 초청
심미수복강연회
신흥, 다음달 14일
신흥인터내셔날(대표이사 李鎔益)은 다음달 14일 신흥 중림동 본사 연수센타에서 테리(Douglas Terry) 박사 초청 심미수복 강연회를 개최한다.
테리 박사는 이번 강연회에서 최적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갖춘 완벽한 수복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중요 내용들을 강연과 실연을 통해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테리 박사의 강연회는 콤포지트 레진의 속성, 올바른 치아 프렙 기법, 자연치아를 이루고 있는 시각적인 요소와 색조의 4가지 주요 영역 등 심미치과학과 관련된 접착 치과학을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성공적인 심미수복 임상시술법을 추구하는 치과의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휴스턴에서 심미수복 전문의로 활동하고 있는 테리 박사는 ‘Esthetic dentistry’에 많은 칼럼을 게재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