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프란트시 단층촬영’ 특강
연세치대 박창서 회장 유임돼
최순철·이기훈씨 부회장 선출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예산 3900만원 확정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회장 朴昌緖)의 제 34회 춘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가 지난 13일 서울대학교병원 지하 1층 강당에서 회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총회에서는 朴昌緖(박창서) 회장이 유임됐으며 신임 최순철, 이기훈 부회장이 선임됐다.
이에 앞서 열린 학술대회에서는 6개의 연구논문과 3건의 증례보고가 발표됐으며, 강병철 전남치대 교수의 ‘임프란트시 단층촬영의 필요성’에 대한 특강이 있었다.
총회에서는 또 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의 2002년도 예산으로 3천 9백만원을 확정하고, 홍농공로상 수상자로 박태원 서울치대 교수를 선정하고 공로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이진우 기자>
근관치료 특강 성황
미국 펜실바니아 강연 기회
조선치대
조선치대는 지난달 30일 구강생물학 연구소 초청강연 및 평생교육연수부의 평생교육 일환으로 미국 펜실바니아 치과대학 근관치료과의 과장인 김승국 교수의 초청강연을 개최했다.
김승국 교수는 지방에서 이렇게 근관치료에 관심이 많다는 사실에 무척 고무적이었다고 소감을 말하며, 곧바로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보존학 교실의 백승호 교수와 조선대학교 치과대학의 황호길 교수가 강연 및 연수를 전공의들과 함께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그동안 황호길 조선치대 교수가 진행해 오던 제3기 근관치료 연수자와 광주 전남지역 개원의가 대거 참가하여 한정 인원이었던 50명을 훨씬 넘어 80명이 등록하여 대성황을 이뤘다.
80명이 참가한 연수회는 A조와 B조로 40명씩 나누어 새벽 1시까지 진행되었으며 모든 참석자들은 마지막까지 근관치료의 새로운 술식에 관한 연수에 시간가는 줄 몰랐다고 입을 모았다.
<이진우 기자>
한국 교정학 대만 수출
타이페이 초청특강 성황
대만에 한국교정학의 현재를 알렸다.
대만치과교정학회(TAO)와 타이페이치과대학 교정학교실은 성재현·경희문 경북치대 교수와 배성민 원장을 초청해 특강을 열었다.
지난달 29일과 30일 양일간 타이페이에서 개최된 초청특강에서 성재현 교수는 ‘Treatment Strategies for Class III Malocclusion’을 주제로 강연했으며 경희문 교수와 배성민 원장도 각각 ‘Lingual Orthodontic Treatment with Development of Mushroom Bracket Positioner(MBP)’, ‘Clinical Application Method of Micro-Implant Anchorage(MIA)’를 주제로 강연했다.
또한 지난 1일에는 대만치과의사회 초청으로 경희문 교수가 설측교정치료에 관한 강연을 가졌다.
한편 대만 치과의사들의 호응으로 경북치대 교정학교실은 올해 12월 대만에서 Microimplant anchorage orthdontics(MAO)의 Typdodont course 연수회를 개최하고 내년초에는 설측교정연수회 (Typodont course)를 개최할 예정이다.
<안정미 기자>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종합학술대회·정기총회
25일부터 27일까지, BEXCO에서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회장 정인교)의 제43회 종합학술대회 및 정기총회가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에서 사흘간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종양, 악관절, 임프란트, 재건, 악변형, 외상 등의 연제에 외국 유명 연자를 대거 초빙해 두경부 종양치료 후의 포괄적인 치료 등에 대해 강연한다.
또 구강외과에서 숙지해야할 응급의학을 포함한 신경외과, 안과, 흉곽외과 관련 연자들도 초빙해 심포지엄도 마련한다.
문의 : 부산치대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051-240-7429, 7436
<신경철 기자>
심미수복 “자연치에 가깝게”
음악 첨가된 강연 ‘눈길’
(주)신흥인터내셔날
(주)신흥인터내셔날(대표이사 李鎔益)이 주최한 테리(Douglas Terry) 박사 초청 심미수복 강연회가 지난 14일 신흥 중림동 본사 11층 연수센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8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강연과 실연으로 나뉘어 진행된 이날 강연회는 최적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갖춘 완벽한 수복을 위해 임상가가 반드시 알아야할 중요 내용들이 자세하게 소개됐다.
테리 박사는 이날 강연에서 콤포지트 레진등 직접(direct) 수복을 재현함에 있어 indirect와 같은 기법을 구사하는 테크닉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날 테리 박사의 강연은 자연치에 가까운 수복제작의 테크닉과 올바른 재료사용방법 등을 중심으로 최적의 심미성을 구현하기 위한 시각적인 요소와 색조의 4가지 주요 영역 등 심미치과학과 관련된 접착 치과학을 총체적으로 접근하는 시간이 된 것으로 평가됐다.
신흥인터내셔날은 이날 테리 박사의 강연을 즉석 통역보다는 전체 개요에 대한 설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