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논문경연 ‘10돌’ 성황
조선치대
14편 경쟁, 김한수·이용을·정성욱 군 최우수 논문 수상
조선치대(학장 李祥昊)는 미래의 치의학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치대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논문경연대회를 지난달 31일 조선치대 강당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李祥昊(이상호) 조선치대 학장은 “이번 경연대회는 치대생에게 체계적인 학습과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기획됐다”고 말하고 “전문지식 함양, 연구능력을 제고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시행하는 학생논문경연대회가 벌써 10번째를 맞이하고 있다”고 행사의 의미와 성과를 설명했다.
올해로 10년째 행사를 치르는 조선치대 학생논문경연대회는 미래의 치의학 발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 올해 실험논문 5편과 종설 및 증례보고 9편 등 총 14편이 발표됐다.
최우수 논문은 조선치대 치의학과 김한수, 이용을, 정성욱 군이 ‘Crown-Down법 적용 후 초기작업장파일의 크기변화에 관한 연구’로 선정됐으며, 이외에 우수상 2편, 장려상 2편 및 참가상 5편을 시상했다.
이번 학생논문발표대회의 후원사였던 주식회사 3M ESPE 관계자도 발표가 끝나고 평가회에서 “발표분위기 및 교수, 학생 참여도가 높아 앞으로도 계속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다.
<이진우 기자>
치주과학회 광주전남지부
춘계 학술집담회 및 정총
대한치주과학회 광주·전남지부(회장 한경운)는 오는 27일 전남대학교 병원 6동 7층 대강당에서 춘계학술집담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이날 학술집담회에는 김재곤 원장(서정치과의원)이 치주 보험 청구 요령에 대해, 박광범 원장(가우정 치과)이 Regeneration Therapy & Ridge Augmentation에 대해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강은정 기자>
4日최신심미수복 연수 ‘성황’
(주)신흥, 타가미 교수 초청 강연회 개최
(주)신흥인터내셔날(대표이사 李鎔益)이 지난달 26일 신흥 중림동 본사 연수센터에서 개최한 동경의과치과대학 보존과 타가미 교수 초청 심미수복 강연회가 성황을 이루며 열렸다.
7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석한 이날 강연에서 타가미 교수는 셀프에칭 프라이머 사용시 임상적인 주의점과 MI(Minimum Intervention)에 의한 치질보존적 심미적 수복, 우식 치료법에 있어 접착제의 최신 경향을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탄탄한 연구분석 자료와 임상자료를 바탕으로 강연한 타가미 교수는 셀프 에칭프라이머의 개발로 상아질의 접착성이 크게 개선됐으며 그 임상술식 역시 크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기존의 우려했던 부분인 스미어층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는 점과 에나멜 층까지 충분히 접착할 수 없는 점 등을 소개했다.
이날 강연회 참석자들은 끝까지 남아 일본의 대표적인 보존학계의 대가로 정평이 나있는 타가미 교수의 열강에 진지하게 경청하면서 질문하기도 했다.
<이윤복 기자>
“임프란트 나도 자신있다”
조선치대
지난해 지역 개원의들에게 큰 호응을 받은 개원의를 위한 임프란트 세미나가 올해도 조선치대 치과병원(병원장 金光垣)과 조선치대 임프란트 센타 주최로 지난 1일 열렸다.
광주, 전남 지역의 개원의들과 전공의 등 6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임프란트에 관심 있는 치과의사들이 최신 학계의 경향등을 챙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입을 모은 세미나였다.
이번 세미나 기획을 맡은 김수관 조선치대 교육부장은 “그간 해외 학회에 활발하게 참가한 교수들이 현지에서 보고 들은 생생한 지식과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밝히며 이번 대회의 기본 방향을 설명했다.
이날 첫 번째 연자로 나선 구강악안면외과의 조세인 교수가 ‘Astra 임프란트’를 주제로 강연하였으며, 보철과 계기성 교수는 ‘임프란트 보철’에 대해 발표했다.
조선치대측은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토픽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고 설명하였고,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SAS 교정 술식과 구강병리 토론회 등으로 점차 그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진우 기자>
엔도 강연과 실습 접목 ‘유익’
(주)신흥, 켄코 강연회
(주)신흥인터내셔날이 주최한 켄 코(Ken Koch) 박사 초청 Endo 강연회 및 실습회가 지난 1일과 2일 이틀간에 걸쳐 중림동 신흥연수센타에서 약 10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첫날에는 약 23명이 참가한 가운데 실습이 이뤄져 근관 술식의 A에서 Z까지의 전반적인 분야를 상세하게 다뤘으며 특히, 실습 참가자들에게는 1대1 개별 지도를 통해 근관 술식법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날에는 약 10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약 6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