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강악안면외과가 시민 곁으로 한 걸음 더 다가섰다.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는 지난 13일 서울숲 언더스탠드 에비뉴에서 제7회 ‘턱·얼굴의날’ 기념 대국민 홍보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시민과 함께하는 구강악안면외과’로 주제로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성을 일반 시민에게 널리 알리고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구성됐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다수의 시민들이 참여해 턱관절 건강, 얼굴 비대칭 체크, 외상 및 종양 관련 설명 등 구강악안면외과 상담을 받았다.
또 양악 수술, 사랑니 발치, 구강암 등 구강악안면외과 지식을 묻는 설문 참여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있었다. 이날 행사에는 대한치의학회,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등이 힘을 보탰으며, 특히 서울시치과위생사회가 적극 협조하면서 행사의 완성도를 높였다.
그 밖에 오스템임플란트, 메가젠임플란트, 레이덴트, 센트디아 마우스워시, 모어덴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턱·얼굴의 날은 지난 2016년 7월 21일 대법원에서 내려진 보톡스, 필러 사용 적법 판결을 기념하고자 제정, 구강악안면외과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에 의의를 두고 있다.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는 매년 턱과 얼굴 수술이 치과 그리고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 분야임을 재차 강조하고, 진료영역을 국민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학회는 향후에도 구강악안면외과의 정체성을 널리 알리고, 지속적인 대국민 소통과 학문적 기여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부규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회장은 “작년 강남역 사거리에서 첫 캠페인을 진행했을 때, 여전히 많은 시민들이 구강악안면외과를 잘 모르고 있었다. 이번 두 번째 캠페인을 통해 다시금 홍보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며 “작은 행사일지라도 학회가 법인화된 이후 치과계 대외 홍보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젊은 교수와 전공의들이 중심이 돼 행사를 이끌고 있어, 학회 내부적으로도 새로운 자극이 되고 있다”며 “임플란트 수술이 보편화된 지금, 구강악안면외과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동료 치과의사들의 외과 지식 수요에 부응하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안면 미용치료 확산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선경 서울시치과위생사회 회장은 “대한구강악안면외과를 알리는 행사에 참여하게 돼 기쁘고, 시민들의 구강위생 개선에 조그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매년 열리게 된다면, 더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