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치위생심포지엄 ‘ISDH 2026’가 내년 7월 9일부터 11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될 가운데, 글로벌 오럴케어 전문기업 선스타(SUNSTAR Inc.)가 세계치과위생사연맹(IFDH)과 손잡고 ‘세계치과위생사상(WDHA)’ 후보자를 모집한다.
선스타재단(Sunstar Foundation)과 IFDH가 공동으로 수여하고, GUM이 후원하는 세계치과위생사상은 구강 건강에 탁월한 공헌을 한 전 세계 치과위생사들에게 수여된다. 임상 진료 및 연구부터 교육, 지역 사회 공헌에 이르기까지 이 상은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가는 치과 전문인들을 기린다.
WDHA는 내년 1월 15일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수상자 발표는 같은 해 5월 이뤄진다. 아울러 시상식은 ISDH 2026에서 이뤄진다. 지원자 모집 및 수상 분야로는 ▲공중 보건- 조직화된 지역사회 프로그램을 통해 치과 질환을 예방 및 관리하고 치과 건강을 증진하는 활동 ▲전임 임상가- 주당 32시간 이상 직접 환자 진료를 제공하는 전임직으로, 일반 진료, 치주 진료, 노인 환자, 지적 장애, 전문 치료 및 이동 진료 분야에서 진료를 수행한 이들이다.
또 ▲학계- 치과 위생 프로그램에서 전임으로 근무하며 미래의 치과위생사를 교육하고 멘토링하는 역할 ▲기업가- 치과 전문가나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개인 사업을 조직하고 홍보하는 활동 ▲신규 등록 치과위생사- 5년 이내에 졸업한 치과위생사로 지역사회, 환자, 또는 기업 활동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내는 이 ▲연구- 3년 이내에 출판된 연구 논문의 주 저자가 수상 대상이며, 공동 저자가 있을 경우 주 저자에게만 수상 제한 등을 포함한다.
지원자는 글로벌 어워드에 지원하기 전 우선 ‘Awards of Distinction’에 먼저 참여해야 한다. 지원자는 선택한 부문 내에서 자신의 성과를 설명하는 짧은 서면 질문에 답변하고, 자신 또는 추천인이 왜 수상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1분 분량의 영상을 제출해야 한다. 지원자는 본인을 추천하거나,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다른 사람을 추천할 수도 있다. 모든 추천서는 영어로 작성돼야 하며 Sunstar Foundation 웹사이트를 통해 제출해야 한다.
지원서는 익명 처리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치과위생사로 구성된 독립 심사위원회가 검토한다. 심사위원들은 표준화된 평가 기준을 사용하며, 선스타의 YouTube 채널을 통한 대중 투표가 최종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각 수상자는 1,500달러의 상금과 함께 2026년 7월 밀라노에서 열리는 국제 치과위생 심포지엄(ISDH) 시상식 참석을 위한 여행 경비를 지원받는다.
지난 2003년 제1회 선스타 재단 상이 수여될 당시, 재단 회장인 히로오 가네다는 상만큼이나 의미 있는 트로피를 만들고자 하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세계적인 이탈리아 건축가 마리오 벨리니에게 의뢰, 트로피의 받침대에는 이탈리아러로 ‘과학 연구라는 무한한 나무 안에 인류 진화의 신비가 담겨 있다’는 뜻의 문구가 새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