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차트 내 실손·사보험 청구 기능 탑재

  • 등록 2025.11.05 15:28:28
크게보기

오스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 발맞춰
행정 부담 덜고 진료 환경 효율적 구축 기대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가 운영 중인 모든 소프트웨어 내 보험청구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오스템은 현재 개발·서비스하는 ▲두번에 ▲하나로 ▲원클릭 내 실손 보험 청구 간소화 시스템 도입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는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일반 병·의원까지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확대하는 정부의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 2단계'에 발맞춘 업데이트다.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란 환자가 병원 진료 후, ‘실손24 앱’ 등 전송 대행 기관을 통해 청구할 진료·처방 내역을 선택하면 해당 데이터가 의료기관 및 약국에서 환자가 가입한 보험사로 자동 전송되는 기능이다.

오스템은 치과와 고객의 편리한 보험 청구 지원을 위해 ‘라이나생명보험’과 협력해 치아보험 간소화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해당 기능은 라이나생명 치아보험 가입자인 환자가 보험 청구를 요청할 시 치과, 환자 모두 비용 부과 없이 보험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지원한다.

해당 서비스는 치아보험 청구 간소화 신청 및 가입 후 보험 청구 연동 라이나 생명 체크박스에 체크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보험 가입자인 환자가 보험금 청구를 요청하면 차트 내 해당 환자를 조회한 뒤 '치아보험청구 신청 링크 전송'을 클릭해 환자의 휴대폰번호로 신청 링크를 전송한다. 이후 환자가 치과에서 발송한 신청 링크로 접속해 치아보험을 청구한다.

마지막으로 치과에서는 전자차트 내 보험청구 선택 후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진료내역, 이미지 등 치아 보험 청구에 필요한 내역을 작성 및 전송하면 끝이다.

해당 서비스 역시 ▲두번에 ▲하나로 ▲원클릭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며 라이나생명치아보험 내 전체 보장 항목에 적용된다.

오스템은 보험 청구 간소화 시스템을 이용하면 치과 임직원은 물론 환자 편의성도 크게 높아져 치과 경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보험 청구 간소화 시스템 이용 시 진료 후 보험청구 관련 업무가 전산으로 자동 처리돼 접수·수납 창구의 행정 부담이 줄고 환자의 대기시간 역시 크게 단축된다는 것이다.

보험청구 서류 비용에 대한 민원 및 발급 지연에 대한 환자와 마찰, 종이 영수증·진단서 출력 시 발생하는 소모비용, 개인정보 보관 및 폐기에 따른 비용 발생 등에서도 절감 효과를 통해 보다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진료 환경 구축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오스템 측 설명이다.

오스템 관계자는 “치아보험청구 간소화는 기존에 복잡한 절차와 종이 서류를 발급하고 처리하는 불편함을 개선한 형태로 당사에서 서비스하는 두번에/하나로/OneClick을 통해 비용 부과 없이,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보험사와 협력해 보험 청구 관련 작업을 간소화하는 등 치과와 환자 모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선영 기자 young@dailydental.co.kr
Copyright @2013 치의신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대한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 | 등록번호 : 서울, 아52234 | 등록일자 : 2019.03.25 | 발행인 직무대행 마경화 | 편집인 이석초 대표전화 : 02-2024-9200 | FAX : 02-468-4653 | 편집국 02-2024-9210 | 광고관리국 02-2024-9290 | Copyright © 치의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