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주위염 방지, 시멘트 유입 안전장치 개발

2023.11.29 09:53:51

창준덴탈 ‘시멘트 스위퍼’ 개원가 선봬
어버트먼트-보철 사이 차폐 링 형성
잔류 시멘트 신속 제거, 염증 최소화

 

임플란트 보철물 연결 시 시멘트의 잇몸 유입은 주위염 발생의 주범 중 하나로 많은 임상가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잔류 시멘트 제거는 비교적 소요 시간이 긴 데다, 완전한 처리가 이뤄지기 힘든 경우가 빈번해 개원가에서는 잦은 고충을 호소해 왔다. 그런데 최근 이와 같은 시멘트의 잇몸 유입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보조 도구가 특허출원 및 출시돼,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창준덴탈은 최근 특허 출원한 임플란트 시멘트 차폐 링 ‘시멘트 스위퍼(Cement Sweeper)’를 개원가에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시멘트 스위퍼는 보철물 연결 전 어버트먼트에 설치하는 오(O) 링 형태의 차폐막이다. 흔히 임플란트 보철물 설치 시, 보철물 내부에 시멘트를 주입한 후 어버트먼트에 부착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시멘트가 잇몸으로 흘러내려 유입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보철물 부착 전 시멘트 스위퍼를 어버트먼트에 설치하면, 흘러내린 시멘트가 잇몸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이로써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률도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시멘트 스위퍼는 술자가 육안으로 구분하기 쉽도록 노랑, 파랑, 초록의 3가지 색으로 출시됐다. 아울러 오 링의 치식별 사이즈를 세분화해, 환자 맞춤형으로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오 링에는 시멘트 제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복수의 돌기가 구현돼 있다.

 

특히 시멘트 스위퍼는 체어 타임을 감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잔류 시멘트를 제거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요구됐다. 하지만 시멘트 스위퍼를 사용할 경우, 일정 시간 후 시멘트가 경화하면 시멘트 스위퍼를 절단함으로써 흘러내린 시멘트를 일시에 제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번 시멘트 스위퍼 개발에는 엄승일 원장(부산서면 월드치과의원)이 참여했다. 엄 원장은 “임플란트 보철물을 어버트먼트와 연결할 때 주로 사용하는 덴탈 시멘트는 임상에서 아주 유용한 재료이나, 잇몸 내부 어버트먼트와 픽스쳐 사이에서 완전히 제거되지 못할 시 염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런 가능성을 임상에서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시멘트 스위퍼를 개발하게 됐다. 이로써 시멘트가 잇몸 내부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개발 동기를 통해 전했다.

천민제 기자 mjreport@dailydental.co.kr
Copyright @2013 치의신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대한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 | 등록번호 : 서울,아52234 | 등록일자 : 2019.03.25 | 발행인 박태근 | 편집인 이석초 | 대표전화 02-2024-9200 FAX 02-468-4653 | 편집국 02-2024-9210 광고관리국 02-2024-9290 Copyright © 치의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