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6월 9일, 제80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정부와 치협, 전국 시·도지부가 나서 대대적인 대국민 구강보건 향상 캠페인을 벌인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제80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이 오는 6월 9일 오후 2시 명동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올해 슬로건은 ‘80년 함께한 구강건강, 100세 시대의 동반자’로, 기념식에서는 구강보건 80년 역사를 담은 주제 영상 상영, 유공자 포상, 8세 어린이와 100세 노인이 참여하는 구강보건 관련 퍼포먼스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치협이 창립 100주년을 맞아 진행한 ‘100세 건치노인’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어르신에게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하는 등 치협 100년 역사를 기리는 시간도 진행된다. 아울러 부대행사로 같은 날 정오 12시부터 한국은행 분수대 앞 광장에서 치협을 비롯해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한치과기공사협회, 대한구강보건협회, 대한치과병원협회,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 스마일재단,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 등 8개 유관단체가 나서 시민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치협은 이동치과진료버스를 활용한 구강검진 및 상담, 부스에서 치실 및 치간칫솔 사용법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전국 시·도지부도 지역민에게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했다.
서울지부는 오는 6월 1일 서울 코엑스에서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구강보건의 날 대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온라인 퀴즈 대잔치 ▲치아 그리기 대회 ▲4컷 이미지 공모전 이벤트를 개최하고, 이달 31일까지 SBS 라디오 채널을 통해 공익광고를 진행한다.
부산지부는 오는 6월 9일 부산광역시청에서 기념식 및 건치아동 선발대회 시상식을 진행한다. 또 6월 14일 부산시민공원 일대에서 부산광역시치과위생사회, 지역 치위생(학)과와 함께 시민 대상 구강건강 체험, 구강보건 교육 및 상담 등 구강보건 캠페인을 펼친다.
대구지부도 6월 9일 오전 9시부터 경북치대 1층 니사금홀에서 기념식을 열고 국민 구강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 표창과 경북치대 학생에게는 ‘사랑의 장학금’을 수여한다. 또 구강보건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건치어르신 선발’, ‘글짓기 및 포스터 공모전’에 대한 시상도 진행된다.
광주지부는 오는 29일 조선대학교치과병원에서 초·중 치아사랑 공모전 수상작품 전시회를 열며, 6월 10일에는 조선치대에서 구강보건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또 6월 15일 무등산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치아사랑 구강보건 캠페인을 진행한다.
대전지부는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체육,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기념행사를 연다. 메인 행사인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및 보수교육’은 오는 6월 12일 신협중앙회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또 오는 29일 ‘고흐 특별전 도슨트 투어’, 6월에는 회원 단체 영화 관람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회원 친목 행사를 진행한다.
울산지부는 오는 25일 구강보건의 날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5월 7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한 칫솔질 컨테스트 결과를 오는 6월 10일 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경기지부는 오는 6월 12일 코트야드 메리어트 수원 레이크파크볼룸에서 기념식 및 구강보건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주요 구강보건 관련 유공자와 학교 구강보건작품 공모전 대상 수상자들에 대한 시상이 함께 진행된다.
충북지부는 각 분회를 주축으로 지역민의 구강보건 의식 고취에 나선다. 그 일환으로 구강위생용품을 각 분회에 전달하고, 지역 구강보건 실태에 따라 추가 지원도 펼치겠다는 계획이다.
충남지부는 오는 6월 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지자체 및 기관과 함께 구강보건의 날 행사를 전개한다. 이 자리에서는 지역민의 구강보건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구강위생용품 배포 등의 행사를 펼칠 예정이다. 오는 29일에는 회원 골프대회를 개최한다.
전북지부는 오는 6월 14일 오후 4시 전북대병원 임상연구지원센터 2층 새만금홀에서 구강보건의 날 기념행사를 열고 구강보건 그림 공모전 시상을 한다. 이에 앞서 같은 장소에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지부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경북지부는 지역민의 구강건강 증진 및 의식 제고를 위해 구강관리용품 3700여 개를 각 분회를 통해 배포한다. 더불어 각 분회의 구강보건의 날 행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제주지부는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구강보건 캠페인을 해당 주간 지속 펼칠 예정이며, 또 오는 7월 5일 토요일 한라컨벤션센터 대연회장에서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및 회원 보수교육을 진행한다.
이 밖에 인천지부는 구강보건 UCC·만화·표어 공모전을 진행하고 지부 홈페이지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전남지부는 산하 분회들이 개별적으로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과 구강보건 캠페인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