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서울특별시회(이하 서울시치과위생사회)가 치과위생사들에게 임상 현장의 필수 팁들을 전수했다.
서울시치과위생사회가 ‘2025년 하반기 보수교육 및 제4회 학술제’를 지난 9월 27일 서울성모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보수교육과 학술제를 병행 진행함으로써 치과위생사들의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고 임상·조직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자리로 구성됐다.
먼저 ‘구강관리와 감염관리’라는 대주제로 진행된 보수교육의 첫 강연은 하원호 LG생활겅강기술연구원 수셕연구위원이 맡았다. 하 연구위원은 ‘건강 행동 변화와 지속적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구강관리용품 처치’를 주제로 치약의 구성 성분과 원리 작용에 대해 강연했다.
이어 이선애 아이오디케 대표이사 겸 신구대 겸임교수가 ‘치과 임상의 감염관리 실태’를 주제로 임상 환경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감염관리 원칙과 적용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환자 관리와 직원관리’라는 주제로 진행된 학술제에는 김동석 춘천예치과 원장의 ‘치과위생사를 위한 환자공감 인문학’과 박정이 고운미소치과 이사의 ‘헷갈리는 노무, 속 시원히 정리해드립니다’ 강연이 마련됐다.
서혜원 연수이사는 “이번 보수교육은 치과위생사의 임상·직무 전문성을 한층 더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특히 구강관리와 감염관리라는 핵심 주제를 다뤄 임상 현장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어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정혜리 학술이사는 “이번 학술제는 임상에서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들의 환자 관리와 노무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자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치과위생사회는 다양한 회원 맞춤형 교육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