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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 의사가 직접 권유해야 효과적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금연 특별 세미나
흡연자에게 죄책감 대신 이익 주는 광고 필요


성공적인 금연캠페인을 위해 의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논의가 펼쳐졌다.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회장 안순태)가 지난 15일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헬스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바라본 국내 금연캠페인의 현재와 미래’라는 특별 세미나를 통해 국내 금연캠페인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의사의 금연캠페인 참여 필요성을 강조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자로 나선 유현재 서강대학교 교수는 ‘금연정책에 대한 의사들의 정책 정향성과 전문가 책무성’ 발표를 통해 “‘흡연은 질병이다’라는 금연 슬로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의사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 교수는 “앞으론 의사가 나서서 흡연이 질병이자 암의 원인이라고 말해줘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흡연자에 공감하는 의사의 태도가 우선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의사가 환자에게 금연을 강요하는 것보단 환자가 적절한 금연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의사들의 전문가 책무성도 언급됐다. 유 교수는 금연치료가 금전적 보장이 적고, 효율적인 매뉴얼이 미비해 의사들이 금연치료를 꺼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가 금연치료 전문가인 의사와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교수는 “앞으로는 의사가 정책 결정 과정에도 투입되고, 금연캠페인 광고에도 직접 등장해 금연의 필요성을 호소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 금연캠페인, 강요 줄이고 회유 늘려야

이날 강연에선 금연캠페인의 변화 필요성이 계속해서 강조됐다. 금연 광고 속 ‘담배를 구매하면 폐암을 구매하는 것과 같다’, ‘흡연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라는 표현이 흡연자 혐오로 이어진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박아현 서울시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금연사업팀장은 흡연자들에겐 국내 금연광고는 회피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박 팀장은 “흡연자에게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기존 금연캠페인은 금연 의지를 꺾고, 흡연자를 ‘나쁜 사람’으로 낙인찍는 등 부작용을 낳고 있다. 앞으로의 금연광고는 금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말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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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박 팀장은 금연캠페인의 대다수 관계자가 비흡연자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렇게 비흡연자가 관여하는 금연광고나 상담은 흡연자의 공감을 얻기 어려워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박 팀장은 “비흡연자 금연캠페인 관계자들이 흡연자들의 흡연 이유를 이해하고, 전자담배처럼 새롭게 등장하는 흡연 방식에 대해 공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