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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상담다발 품목 7위

한국소비자원, 연간 소비자상담 동향 공개
투명치과 사태로 치과관련 상담 2배 증가

작년 한 해 동안 투명치과로 인해 치과관련 소비자 상담이 대폭 늘었다는 조사결과가 공개 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하 소비자원)이 지난달 22일 ‘2018 연간 소비자상담 동향’을 공개했다.

동향에 따르면 치과관련 상담은 6133건(0.8%)에서 1만2479건(1.6%)으로 103.5% 증가해 2018년 상담 다발품목 7위, 전년대비 상담 증가 상위품목 3위를 차지했다.

치과관련 상담은 집단분쟁조정 환급 결정에 따른 향후처리 추가신청 문의, 계약 불이행으로 인한 계약해지 시 환불처리 시 환불 지연, 거부 또는 위약금 과다청구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관련 상담이 늘어난 이유는 작년 치료중단 사태로 물의를 빚은 투명치과의원 집단분쟁조정관련 상담이 원인으로 꼽힌다.

투명치과의원은 진료비 선납 후 2018년 5월부터 진료인력 부족을 이유로 진료를 중단해 소비자들의 원성을 샀다. 소비자원은 투명치과의원의 채무불이행 책임을 인정해 진료비 124억원 전액을 환급하도록 결정한 바 있다.

한편 2018년 한 해 동안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총 79만2445건으로 전년 대비 0.4% 감소했다. 소비자 상담 다발 상위 품목은 침대(2만6698건), 이동전화서비스(2만2120건), 휴대폰·스마트폰(1만8094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만7174건), 국외여행(1만3088건)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