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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기자재 스트레스 사전 예방 최적 대안 찾을 터”

불량 의료기기 민원센터 개설 추진 회원 불편 해소 구상
자재, 표준 관련 전문 인력 양성, 효율성 강화 현안 만전
특집인터뷰 - 송호택 자재·표준이사

치협 제33대 집행부가 지난 5월 본격 출범했다. 박태근 협회장 연임에 따라 주요 회무의 연속성을 위해 기존 일부 이사진의 연임도 이어지며 신·구 임원이 조화를 이뤘다. 회원 경영 환경 개선, 과도한 행정부담 해소, 의료인 면허취소법 관련 보완 조치 등 산적한 현안에 대한 각 주무이사의 회무 추진 계획 및 철학, 나아가 치협의 비전까지 들어보는 기회를 마련했다.<편집자 주>

 

특집 “치과계 발전 책임감” 열정 품고 달린다

■송호택 자재·표준이사

“회원들이 기자재 관련 문제로 불편을 겪기 전에 사전 예방을 하고, 또 논쟁이 되는 이슈가 있을 때는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실력 있는 전문가들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자재·표준위원회가 치협 및 치과계 내에서 담보해야 할 역할입니다.”

 

32대에 이어 33대 치협 집행부에서도 같은 보직을 맡게 된 송호택 자재·표준이사는 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일선 회원들의 원활한 진료를 돕기 위한 ‘솔루션’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위원회 차원의 전문성 확보와 효율성 강화를 첫손에 꼽았다.

 

특히 송 이사는 개원가 진료실에서 마주칠 수 있는 가장 큰 스트레스 상황이 바로 불량 기자재나 계약 과정의 문제, 반품 또는 A/S 거부 등의 사례라고 지적하고, 위원회 차원에서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을 임기 중에 마련하기 위해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치협이 모든 민원에 대해 직접 뛰면서 해결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며 “지속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악성 업자들의 경우 이 같은 누적된 현황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하는 방식으로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대일 대응에는 인력과 시간의 한계가 있는 만큼 축적된 객관적 데이터를 중심으로 현실적인 대응을 해 나가는 것이 송 이사가 그리고 있는 이른바 ‘불량 의료기기 민원 센터’의 밑그림이다.

 

아울러 송 이사는 ‘자재’와 ‘표준’이라는 두 파트에 대해 좀 더 분업화되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표준 업무의 경우 장기적인 역량이 필요하고, 사람을 키워야 하는 분야인 만큼 그 같은 방향으로 회무 연속성을 갖출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같은 구상들을 현실로 올려놓기 위한 위원회 구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수도권 지부 자재이사들에게 위원 후보 복수 추천을 의뢰하는 한편 연구 성과와 국제 감각을 갖춘 업체 관계자들도 과감하게 위원으로 합류시켰다. 형식적인 배치보다는 해박한 지식과 정보를 가진 인사들이 참여해야 위원회의 역량이 극대화 된다는 것이 송 이사의 소신이다.

 

기자재의 최종 소비자인 치과의사 회원들을 위한 당부도 곁들였다. 그는 “과장 광고, 타 업체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광고를 하거나 정당한 특허를 가진 제품을 모방해 의료기기 시장 질서를 교란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치과의사들이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의료기기 구매의 윤리적 측면을 부각시켰다.

 

끝으로 그는 “수많은 의과의 분야들이 있지만 치과의사만이 유일하게 교합과 호흡을 변화시킬 수 있는 존재인 만큼 분명히 앞으로 조금 더 좋은 환경이 찾아올 것”이라는 전망을 공유한 다음 “자재·표준위원회는 그 같은 환경이 구현될 수 있도록 회원들이 낸 회비의 소중한 가치를 잊지 않고 현안 해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자재·표준위원회는 올 한 해 동안 ▲치과기자재 품질조사 및 정책 현안 자료 조사 ▲표준 관리 및 ISO/TC 106 업무추진 ▲치과기자재 관련자료 수집 및 홍보 ▲관계 법령 정책개발 및 개선 ▲유관기관 협조체제 강화 및 KDA 추천·인증제도 활성화 ▲무허가 의료기기 및 의약품 사용근절 등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