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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동기부여 효과를 얻으려면

클리닉 손자병법 -개원 12년차의 ‘경영열전’ 효율적인 인센티브 설계 ⓯

이정우 UIC시카고치과병원장이 다년간 쌓아온 병원경영 노하우와 생생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치과경영 비법을 10회 추가해 총 26회에 걸쳐 공개합니다. <편집자주>



이정우 ·인천 UIC시카고치과병원 대표원장
                    ·치협 경영정책위원

원장님은 인센티브가 동기부여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좀 예민한 문제입니다만 일반적인 이론에 의하면 인센티브와 같은 외부적 동기부여는 그 효과가 불확실하다고 합니다. 인센티브를 모두가 받는 것이 아니기에(모두가 받아도 효과는 없습니다) 받지 못하는 직원은 사기가 저하되기도 하고, 더구나 고정적으로 받는 인센티브는 점차 급여의 일부분으로 인식되어 동기부여 효과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정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직원들 사이에서는 해마다 급여를 인상해 주거나, 인센티브라도 지급해 주는 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만연하기에 모른 척 하고 지나갈 수도 없지요. 따라서 급여와 인센티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설계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인센티브 제도를 설계할 때에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문제들은 무엇일까요?


첫째, 지급액의 수준을 어떻게 책정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직원간의 균등성과 공정성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균등성이란 외부적 균형, 즉 같은 연차의 동기 혹은 다른  병원 직원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공정성이란 내부적 균형, 즉 본인이 근무하면서 맡은 업무의 수준과 강도에 합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일부 상담직이나 경영직 직원들은 공정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치위생사나 조무사 등 대부분의 직원들은 일반적으로 균등성을 더 중시한다고 원장님도 느끼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직원들은 우수한 다른 이들이 우대받는 시스템을 못 견딘다는 것이지요. 원장님 입장에서는 이것이 어려운 문제입니다. 수준차이를 두어서 일 잘하는 직원을 동기부여해주자니 나머지 다른 직원들이 싫어하는 눈치가 보이는 것이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명확한 지급 원칙이 필요합니다.


둘째, 어떤 기준에 따라 지급할 것이냐의 문제입니다. 당연히 매출과 연동되는 변동급 형식으로 지급하고 계시리라 믿습니다만, 그 기준을 심사숙고 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직원들 희망으로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지급받는 것이 계산하기 쉽지만, 원장님 입장에서는 순익에 연동하여 지급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인센티브를 지출과 연관시키지 않고 매출 기준으로만 지급하는 경우, 직원들은 매출 향상만을 위해 추가 직원 채용, 고가의 시설, 장비 투자 등을 계속 요구하고 비용증가로 인한 순익 감소에 별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제 경험으로도 인센티브를 순익과 연관 시킨 후에는 직원 더 채용해달라는 말도 줄어들고, 매달 하던 회식도 좀 자제하자고 이야기하는 등 직원들의 변화가 보였습니다.


이제는 인센티브 제도에 대한 원장님의 생각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과거 수익률이 좋던 시절 기분에 따라 적당히 지급하던 방식으로는 효과를 얻을 수 없고 동기부여 또한 기대할 수 없습니다.


 직원의 마음에 대한 인센티브까지 생각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한 외재적 보상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칭찬과 격려 등의 내재적 보상이 함께 설계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원장과 병원이 기대하는 능력과 우수한 성과를 보여준 직원에 대하여 금전적 이득 뿐만이 아니라 병원 차원에서 승급이나 공식적 인증제도 등을 통해 직원 스스로 성장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함께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구체적인 시스템을 고민하고 설계하는 것은 원장님의 몫입니다.


궁금한 것은 dentmast@gmail.com 아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