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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환자의 진정한 대응과 상담 방법에 관하여

클리닉 손자병법-정기춘 원장의 매니지먼트 스토리 (경영 + 이야기) 56

Narrative - Based 접근의 치과 치료 개념과 응대
치과에 내원한 환자는 저마다의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환자의 내러티브는 환자의 주소와 병력은 물론, 처한 상황과 치과에 대한 고정관념과 이미지 등 자신만의 히스토리와 스토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령 한 환자가 치과를 찾아 병세를 치과의사에게 설명했다고 합시다. 그 때 환자는 치과의사에게 다양한 이야기, 예를 들어 ‘자신의 통증의 이야기’와 ‘못 씹는 이야기’를 말합니다.

그리고 과거에 방문했던 치과의 경험이라든지, 그 때 받았던 치과 치료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라든지, 현재의 자신의 구강상태와 자신이 생각하는 치료계획도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이야기 속에서 환자와 치과의사, 직원은 그 환자에게는 새로운 내러티브의 등장인물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환자는 각기 다른 고유한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환을 맞이 하는 치과의사, 그리고 상담 직원은 각기 다른 환자의 내러티브에 참여하게 되고 새로운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는 환자마다 각기 다른 매우 개별적이고 독특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자 사이에 주고받는 대화를 치료의 중요한 일부로 간주한다
의료 현장에서는 환자와 의사와의 대화는 어디까지나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것’이라고 하는 생각이 주류입니다. “환자와 의사와의 대화가 중요한 치료의 일부가 되는 것은 주로 정신과 심리 요법 등에 있다”라는 이미지도 강할 겁니다. 하지만 대화 자체도 매우 중요한 치료의 중심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물론 치과 영역에서는 대화만으로 환자를 치유시킬 수 없습니다. 그러나 환자를 치유시키고 감동을 준다는 것에서는 Narrative - Based에 근거한 치과 치료 접근은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환자의 내러티브에 근거한 치료는 기존의 시스템을 소홀히 하거나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환자와의 치료적 신뢰관계를 좋게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환자의 이야기에 귀를 조금 더 기울이고 관심을 가지면서 ‘진단적 면접’을 시도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의사와 환자간의 돈독한 소통을 위한 윤활유로 작용하면서 환자 간의 신뢰 관계 형성에 반드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 호부터는 구체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사례에 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 이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기춘 팀메이트치과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