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경영지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라
많은 독자들은 각자 운영하고 있는 병원의 직원들과 공유하고 있는 비전, 가치, 성장의 목표가 있는가? 이러한 지표를 무엇으로 두느냐에 따라 병원의 경영성과는 극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여러분들은 병원운영의 핵심키워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국내 대표적인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원장들의 생각을 종합해보면 1.진료동의율 “ 2.환자 1인당 진료금액 3.재방문율 및 소개율로 요약할 수 있다. 모범이 될 만한 병원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결국 상기 세가지 키워드의 지표를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환자 차트에서 주기적으로 상기 지표를 측정, 공유하면서 성과를 개선하고 있다. 진료동의율을 높여라 : 진료상담이 이루어진후 추천받은 진료를 받아들이는 진료동의가 많아야 하고, 극단적으로는 한 분의 환자도 귀하다는 생각으로 대하는 것이 병원의 의무이자 존재이유일 수 도 있다. 과잉진료의 유도는 부정적이겠지만 예방치료의 권유와 동의는 환자의 미래를 위해서도 중요한 지표이지 않을까. 여러분 병원의 진료동의율을 측정한다면 과연 몇 퍼센트의 결과를 보일까. 동의율 10%가 증가하면 병원 성과가 30%이상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는 그래서 고민해볼만한 요소이다. 객단가를 올려라 :
- 송형석 와이즈케어 대표이사
- 2014-08-29 1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