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치치료 중 부주의로 인해 의료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일선 개원가에서 자주 발생해 주의가 요구된다. 치협이 현대해상화재보험 자료를 종합해 발간한 ‘2020 치과의료기관 의료분쟁백서’를 통해 발치 시 발생한 의료분쟁 사례를 종합·공개했다. 공개된 사례에 따르면 치과에 내원한 환자 A씨(여/57세)는…
고혈압 환자 치과 치료 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 치협이 최근 현대해상화재보험의 자료를 종합해 ‘2020 치과의료기관 의료분쟁백서’를 발간, 치과 치료 시 유의해야할 전신질환·처치법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의료분쟁백서에 따르면 치과 치료 시 유의해야할 전신질환은 ▲고혈압 ▲당뇨병 ▲간…
90대 여성이 발치 중 의식을 잃은 뒤 사망하자 유족이 의료진을 경찰에 고발한 사건이 발생해 일선 개원가의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1월 25일 경찰에 따르면 숨진 A씨(91)는 지난해 10월 19일 수원의 한 종합병원을 찾아 발치 수술을 받았다. 의료진은 국소 마취 이후 수술을 시작했지만 A씨가 “가슴이 쓰리…
환자가 틀니 착용 시 불편함을 느껴 치과에 재방문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되는 가운데, 틀니 관련 의료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설명의무를 반드시 준수하고, 파노라마 영상을 충실하게 촬영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중재원이 최근 ‘2018·2019 의료분쟁 조정·중재 사례집’을 발간, 틀니 제작 후…
수술 기록을 조작해 환자가 과다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도왔다는 혐의로 검경의 조사를 받게 된 치과의사의 사례가 올 한해 빈번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개원가는 환자 기록을 규정에 따라 정확히 작성하고 보험청구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마산중부경찰서는 최근 치과의사 A 씨와 직원 및…
신경치료나 근관치료 중 농양 등 의료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개원가에서 자주 일어나는 가운데, 치협이 최근 ‘2020 치과의료기관 의료분쟁백서’를 발간, 실제로 발생한 의료분쟁 사례를 공개하며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공개된 사례에 따르면 의료진은 환자 A씨(남/52세)가 신경치료 도중 지속적으로 통…
우리치과는 화재 예방에 얼마나 관심을 기울일까? 겨울에 접어들면서 건조한 날씨 탓에 최근 크고 작은 화재사고 소식이 잇따르면서 일선 개원가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치과는 멸균기를 포함해 각종 의료기기나 컴퓨터, TV 외 전자제품, 내부 치과기공소의 알코올램프 등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위…
보철치료 도중 치관파절이나 열상사고가 발생하는 사례가 개원가에서 자주 일어나는 가운데 치협이 최근 ‘2020 치과의료기관 의료분쟁백서’를 발간, 실제로 발생한 의료분쟁 사례를 공개하며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공개된 사례에 따르면 의료진은 치아우식으로 진단된 환자 A씨(여/34세)에게 근관치…
치과의사가 간호조무사에게 임시 접착제 제거를 지시한 행위에 대해 법원이 무죄 판결을 내려 주목된다. 간호조무사의 임시 접착제 제거 행위가 치과위생사의 고유 업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게 판결의 주요 취지였다. 경기도 지역 개원의 A 원장은 지난 1년간 먹먹했던 가슴을 이제야 쓸어내렸다. 지난해 말…
환자·의료진 간 임플란트 의료분쟁 유형 중 감각이상·감각마비로 인한 의료분쟁이 절반 수준을 차지해 일선 개원가의 주의가 요구된다. 치협은 최근 현대해상화재보험의 자료를 종합해 ‘2020 치과의료기관 의료분쟁백서’를 발간, 임플란트 치료 시 발생한 의료분쟁 통계 및 사례를 종합·공개했다. 의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의 여러 분야가 비대면으로 변화해 나가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심평원이 요양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실시해오던 건강보험 현지조사 또한 예외일 수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 코로나-19가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금년 2월부터 보건복지부와 심평원이 요양기관에 대한 현지조사를…
치과의사 A씨는 최근 병원에 내원한 환자의 사랑니를 발치한 이후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만 했다. 사랑니 발치 후 신경손상으로 감각이상이 발생해 환자가 손해배상을 청구했기 때문이다. 의료분쟁 조정 결과, 보험사 측은 A씨의 손을 들어줬다. A씨가 최대한 신경을 피해 사랑니를 발치하려 노력했음에도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