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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중재원 부산지원 출범 2주년 '안착'

접수률 22.8% 상승·전문상담 비중 상향
근거리 이용 장점 및 높은 효율성 효과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윤정석·이하 의료중재원) 부산지원(지원장 임주현)이 출범 2년차를 맞아, 개원 첫해 처리 건수(166건)의 2배가 넘는 총 373건의 의료분쟁을 해결, 영남(부산, 울산, 경남, 대구 및 경북) 지역민의 의료분쟁 해결 기관으로 안착하고 있다고 오늘(30일) 밝혔다.

 

부산지원은 출범 2년차에 모두 660건의 의료사고 전문상담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출범 첫해보다 22.8% 늘어난 총 550건의 의료분쟁 조정신청을 접수했다. 아울러 의료사고 전문상담 및 접수건수는 의료중재원 전체 사업량 가운데 각각 42.5%, 24.8%에 달해 부산지원 출범당시 사업  예측량 20% 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의료중재원에 따르면 이는 지역 주민의 접근성 향상되면서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영남지역민이 많은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산지원이 지역 보건소 건강프로그램에 참여, 지역민을 대상으로 직접 운영하고 있는 '의료사고 예방 및 의료분쟁조정제도 교육'도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의료기관이 조정신청(채무부존재 신청)한 건수는 23건으로 치과  7건, 요양병원 6건, 상급종합병원 5건의 순이다. 피신청인의 불참 등으로 각하된 건수를 제외하고 개시된 건수는 355건으로 개시율이 65.1%이며, 환자와 의료인의 합의 및 조정  결정 수용 등 조정성립률은 71.9%이다.


윤정석 원장은 “부산지원 출범이후 상담, 접수 및 사건 처리 등 사업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며 "영남지역민이 근거리에 있는 부산지원을 알고,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의료사고로 어려움에 처한 환자와 보건의료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