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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피·굿잡KDA·어플 “튼실하게 키우겠다”

정통위 2015년 결산·계획…김범준 이사 “회원 소통의 장 확대에 전력”

“번듯한 3형제의 출산은 이미 완료됐다. 이제 남은 것은 그 형제들에 걸맞은 육아 프로그램을 마련해 훌륭하게 잘 키우는 일이다. 남은 임기에는 이 프로그램 확립에 힘을 쏟겠다.”

김범준 치협 정보통신이사는 지난해 회무의 결산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3형제 육아’로 비유했다. KDA 홈페이지의 대대적 개편이 첫째라면, 굿잡 KDA의 리뉴얼은 둘째, KDA 어플리케이션 오픈이 셋째라는 의미다.

실제 29대 집행부 출범과 동시에 ‘회원들의 참여와 소통’을 목표로 ‘KDA 정보화 사업’에 착수한 정보통신위원회(이하 정통위)는 최근 이 정보화 사업의 ‘백미’ 격인 KDA어플리케이션(이하 앱) 오픈을 완료, 치협 회원들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각종 정보를 취하고, 서로 어우러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리뉴얼된 KDA의 홈페이지는 반응형 웹을 지원,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기능이 대폭 향상됐으며, 치과계를 아우르는 구직사이트를 표방하는 ‘굿잡 KDA’는 이미 1300여 개 기관이 가입할 정도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불어 ‘사이버캠퍼스’의 경우 고용노동부 환급과정을 도입해 효율적으로 직원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 치과 개인정보보호 지원 만전

KDA앱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협회/지부/분회/동창회 각 소속별 모바일 공지 기능을 신설했으며 ▲이용자 스스로 커뮤니티를 개설할 수 있도록 해 회원 간 교류의 폭을 넓혔다. 또 ▲설문조사, 쪽지, 덴탈플래닛 등의 부가기능으로 이용자의 편익을 크게 향상시켰다.

더불어 정통위는 2011년 개인정보보호법 시행 이후 일선 의료기관의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 그동안 개인정보보호법 준수 가이드라인 제작 배포, 자율점검 서비스 시범 사업을 진행하는 등 치과의료 기관이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후속 조치로 정통위는 지난 1월 12일(주)소프트일레븐, (주)SK브로드밴드와 자율점검 지원, 관련 가이드 및 서식 자료 제공, 현장점검 선정 시 사전 방문 지원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단, 부가서비스는 업체마다 지원 내용이 상이하며, 해당 회사에서 판매하는 개인정보보호 솔루션을 구입하는 것이 조건이라 부가서비스 이용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고려하면 된다.

김범준 정보통신이사는 “회원들의 소통과 정보획득의 장을 마련하고자 지속적으로 정보화 사업을 이어 왔는데 이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임기 반환점을 돈 시점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뚜렷했다고 생각한다”면서 “홈피, 굿잡KDA, 어플로 축약되는 3형제를 출산시켰으니 이제는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튼실하게 양육시키는 과정만 남았다”고 밝혔다.

향후 정통위는 KDA 홈페이지 및 굿잡 KDA, KDA앱의 안정화와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며, 개인정보보호 자율점검 서비스와 관련, 점검 결과를 토대로 각 의료기관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는 데 노력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