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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고집부려선 안된다

 

의료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밀어붙이기식으로 강행한 연말정산 간소화제도가 과연 국민들도 매우 반기는 제도일까? 결론은 “아니다”이다. 지난 4일 열린 연말정산 간소화 관련 토론회에서 제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1차 설문조사를 벌였던 12월에는 이 제도가 실효성이 없다고 생각한 국민이 5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난 3월에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개인정보 공개는 본인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한 국민이 3분의 2를 넘었다. 비록 편의성 여부에 대해서는 69.9%가 일단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서는 66.3%가 부정적 반응을 보인 것이다. 즉 절반 이상의 응답자들은 이 제도가 다소 편의성이 있지만 개인정보 유출에 관해서는 반드시 본인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실은 어떤가? 우선 응답자 중 61.1%가 연말정산이 필요 없는 국민들이 진료정보까지 국세청에 제출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있었다. 이 사실을 고지하자 73.1%가 사생활 침해로 잘못된 것으로 지적했다. 또한 1차 설문조사에서는 국민 55%가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가 잘 안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단지 6%만이 잘되고 있다고 답하고 있을 정도다.


즉 우리나라 현실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가 매우 허술하기 때문에 국민들은 정부 등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관리능력을 믿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진료정보 등 개인정보를 공개할 때는 반드시 사전동의를 얻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정부는 이 제도를 실시하면서 이 제도가 안고 있는 부정적인 부분은 홍보하지 않아 그 화를 더 불러 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들의 편의성만을 홍보했지 개인정보 능력을 의심받는 국세청 등 공공기관에서 불필요한 자신들의 개인진료정보까지 수집한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았다. 이를 국민들에게 알려주자 응답자 7할 이상이 사생활 침해라고 지적하지 않았는가. 그만큼 국민들은 이 제도의 허점을 모르는 채 정부가 강조한대로 편의성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제 정부의 결단만이 필요할 때다. 정부가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편의성에 대한 긍정적 반응만을 가지고 이 제도를 추진하기에는 매우 무리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 제도가 안고있는 단점을 제대로 알리지 않으면서 국민들이 편하다고만 주장하기에는 무리다. 한술 더 떠 연말정산과는 거리가 먼 국민들의 개인진료정보까지 정부가 수집한데서야 말이 되겠는가.


단 1%의 국민적 희생이 따른다고 해도 제도의 실시를 유보해야 할텐데 모두들 개인정보 공개가 문제 있다고 지적하는 제도를 끝까지 실시해 나가려 한다는 것은 정말 정부의 지나친 오판이 아닐 수 없다. 툭하면 정부기관에서 국민 개인정보가 새나가는 사건이 터지는 판국에 더 이상의 강행은 ‘의지’가 아니라 ‘아집’이라는 점을 정부는 깨달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