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한국에서 ‘봉고’라는 차가 인기였다. 승합차의 대명사가 됐는데 지금도 ‘봉고차’라고 하면 누구나 승합차를 떠올린다. ‘지프’도 역시 이름보다는 브랜드가 모든 걸 말해준다. 지프면 제일 먼저 랭글러가 떠오른다. 이번 시승기에서 지프 랭글러 루비콘을 타고 일반도로주행과 산악주행을 해 봤다. 로프 장착 등 오프로드 아이콘 지프는 차량을 만드는 회사명이고 지프라는 이름에 체로키, 그랜드 체로키, 레니게이드 등 이름을 붙여주지만 단, 랭글러 모델은 이러한 이름대신 그냥 ‘지프’라고 많이 불린다. 그만큼 상당히 전통성을 가진 느낌이다. 앞의 그릴부분은 바로 지프의 전통이다. 7개의 라디에이터 그릴. 지프에서 나오는 모든 차량의 그릴은 7개의 그릴인데 약간씩 다른 형태를 가지며 보여주고 있다. 나름 고집 있는 전통이다. 다음 달 출시하는 소형 SUV ‘레니게이드’도 역시 이 전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시승하는 지프 랭글러 루비콘은 앞부분에 로프가 달려있는데 오프로드 튜닝이 들어가 있는 상태로 순정상태는 아니다. 우선 이 로프는 산악지대처럼 극한 상황에서 차량이 빠지거나 빠진 차량이 있을 때 이 로프로 끌어 올릴 수 있게 만들었다. 물론 극한상황까지 가는
최근 가장 핫(hot)한 자동차 중의 하나가 ‘신형 K5’다. ‘뉴 K5’는 ‘두개의 얼굴, 다섯개의 심장’을 달고 나오면서 그에 맞게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가운데서도 가장 관심이 가는 ‘뉴 K5 가솔린 모델’과 ‘디젤 차량’을 일산 일대 약 100km 정도를 번갈아 시승해 봤다. 디테일 강조한 세련된 외관‘뉴 K5’는 생각보다 확 바뀌지는 않았다. 물론 페이스 리프트가 아닌 풀체인지 모델이다. 바뀐 모습에서 세련된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좀 더 디테일 완성도를 높였다는 생각이 든다. ‘뉴 K5’는 2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어 먼저 모던함과 세련미가 강조된 ‘K5 MX’모델의 얼굴을 살펴보면 ‘딱 괜찮아’ 보인다. 헤드램프와 자연스러운 연결감을 강조한 라디에이터그릴과 하단부의 와이드한 인테이크홀과 원형으로 자리 잡은 LED안개등 그리고 헤드램프 밑으로 보이는 세련된 에어커튼이 잘 어울린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한 ‘K5 SX’모델의 얼굴도 눈에 들어온다. 헤드램프와 연결감을 강조하면서 입체적 볼륨감을 살린 라디에이터그릴과 가로형 대형 인테이크홀과 무광크롬으로 강조한 삼각형 모양의 에어커튼을 통해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모습을 강조했다.또 전면
복합연비 17km로 출퇴근·레저 안성맞춤스마트 키 인식 발만 흔들면 트렁크 오픈30대 기혼 남성의 차라면 잘 달려주고 아이들도 있을테니 트렁크 공간은 넉넉해야 하고 유지비용도 저렴한 차에 눈길이 갈 것이다. 이 모든 것을 잘 버무린 BMW 2 시리즈 ‘액티브 투어러’를 시승해 봤다. BMW 2시리즈 ‘액티브 투어러’는 BMW 2시리즈 쿠페 다음으로 나온 2시리즈의 MPV모델이다. 특히 BMW 최초의 전륜구동이며 BMW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독특한 외관 때문에 호불호가 확실히 나눠지고 있다. BMW의 전통 실내 모습·시원한 썬루프액티브 투어러는 3세대 미니쿠퍼의 플랫폼을 늘려서 만들었는데 좁거나 불편함은 보이지 않는다. 운전석은 전동시트를 이용해 높이와 거리를 조정할 수 있다. 스티어링 휠의 위치도 조정할 수 있으며 센터페시아는 기존 BMW에서 고수하던 DNA를 그대로 집어넣었다. 개방성이 좋은 썬루프도 MPV모델이 가져야 하는 덕목 중 하나인데 시원하게 열린다. 전반적인 BMW의 DNA를 가진 실내지만 내비게이션은 아직도 한국에서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어졌다. 기어는 전자식이 아닌 미니쿠퍼 아이신 6단 변속기와 매칭되던 기어 노브를 사용한 것은 약간 아쉬움으로
프리미엄 세단과 쿠페의 만남고성능 엔진 장인 손길 뚝뚝브레이크는 전륜 6P 후륜 2P우리나라에선 아직 튜닝에 대해 그렇게 관대하지 않다. 튜닝은 약간 시끄럽고 젊은이들만의 즐거움으로 여기게 되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벤츠 CLS 63 AMG’는 즐거움을 넘어 인정받은 장인의 경지까지 올라간 녀석이다. 이번 시승기에서 ‘메르세데스 벤츠 CLS 63 AMG’를 시승해 봤다.자동차 경기에 관심이 있던 독일의 두 청년이 만든 브랜드 AMG다. 본인들의 이름과 고향의 이름을 조합해 만든 AMG는 처음부터는 벤츠의 공식협력 업체가 아니었다. 1970년 그들이 개조해 만든 벤츠 차량들이 유럽의 각종 대회를 휩쓸며 그들의 존재를 알렸고 이후 벤츠 역시 이들을 놓칠 수 없기에 2005년 AMG의 단독 주주이자 모회사가 됐다. 외모는 벤츠 CLS 그대로벤츠 CLS 63 AMG는 벤츠에서 만든 CLS를 기본 뼈대로 만들고 있다. AMG의 엔지니어들은 메르스데스 벤츠 개발팀이 새로운 차량을 개발할 콘셉트 모델부터 참여를 한다. 그 후 양산차 개발을 할 때 이들은 보다 높은 성능을 위한 엔진, 차축, 브레이크, 댐퍼 서스펜션까지 다른 제품을 양산하게 된다. 하지만 기본 모양에서
복합연비 10.8킬로미터,터보엔진 이름값 ‘톡톡’ …2040만원부터 3190만원최근 자동차의 화두는 ‘연비 갱신’이다. 그러기 위해 완성차업계는 차체를 가볍게 만들려고 무던히도 노력한다. 이것이 바로 ‘경량화’인데 이 ‘경량복합소재’를 만들기 위한 기술 개발을 두고 세계적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경량복합소재를 사용한 차량의 최신 버전이자 터보엔진을 달고 나온 차량이 바로 ‘쏘나타 2.0 터보’ 모델이다. 이번 시승기에서 서울에서 한화첨단소재가 있는 세종시까지 왕복을 하며 ‘쏘나타 터보’가 얼마나 힘있고 어느 정도의 연비를 나타내는지 살펴봤다. ‘쏘나타 터보’는 가솔린 모델에 터보라는 강력한 힘을 살짝 얹고 돌아온 녀석이다. 그래서 쏘나타 터보는 디자인적인 측면보다는 연비와 성능 위주로 체크 해 봤다. 서울에서 세종시까지 150킬로미터의 구간을 시내부터 고속구간까지 주행해 봤다. 성인 2명이 탑승했으며 에어콘도 작동한 채 운전했다. 출발 당시의 연비는 00.0km/l이다. 지난번 소개했던 쏘나타 가솔린도 분명 잘 달렸지만 100킬로미터 이상의 속도를 낼 때는 약간 힘이 모자란 듯 한 아쉬움이 있었다. 하지만 쏘나타 터보는 말 그대로 ‘터보엔진’
최고 출력 231마력 미니 맞아?깜찍한 디자인으로 시선 압도비행기 조정석 같은 버튼 이색뉴 MINI JCW!JCW(John Cooper Works)는 몬테카를로 랠리의 우승을 이끈 레이싱 선구자 ‘존 쿠퍼’의 튜닝 프로그램이 추가된 스페셜 모델이다. 미니 역사상 가장 강력한 엔진과 주행 성능을 갖춘 ‘뉴 MINI JCW’를 인천 영종도에 있는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만나봤다. 스포츠카가 떠오르는 외모첫인상은 전혀 작아 보이지 않았다. 아주 단단한 느낌이랄까!! 레이싱카의 혈통을 이어받았다는 느낌을 바로 알 수 있었다. 차량 전면부의 커다란 공기흡입구와 함께 높은 출력에 필요한 냉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안개등 자리에 라디에이터를 추가 적용한 게 눈에 띄었다.JCW 전용 18인치 알로이 휠과 리어 스포일러, 세련된 머플러 등을 보면서 “정말 잘 달리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머플러에서 뿜어내는 소리도 상당히 스포츠카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들었지만 약간 부족해 보이는 점도 없지 않았다. 강력한 주행성능 짜릿뉴 MINI JCW는 새로운 2.0리터 4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31마력, 최대토크는 32.7kg.m의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작은
해치백에서 유일한 후륜 구동 모델5시리즈급 고급 옵션 아동용 카시트 장착BMW가 해치백에서 유일한 후륜 구동 모델인 뉴 1 시리즈를 내놓고 소형차 시장에 적극 뛰어들었다. 풀체인지 수준으로 완전히 새로워진 외관과 강력한 신형 엔진을 장착했다는데 이번 시승기에서 과연 어떨지 ‘BMW 뉴 1 시리즈’를 시승해 봤다.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디자인BMW 뉴 1시리즈는 전후면 외관 디자인이 보다 날렵하고 역동적인 모습으로 변했다. 앞모습은 더욱 넓어지고 다이내믹하게 변신한 새로운 디자인의 헤드라이트가 적용됐다. 새롭게 디자인된 ‘키드니 그릴’은 고광택 블랙 컬러를 통해 BMW만의 디자인 정체성과 뉴 1시리즈만의 역동성을 드러낸다. 이와 함께 공기흡입구에 뉴 1시리즈 스포츠 라인 특유의 고광택 블랙 컬러가 적용돼 고급스러운 느낌을 갖게 한다. 테일 램프는 기존 1시리즈와는 다르게 전통적인 BMW 특유의 ‘L’자 형태로 바뀌었다. 범퍼 하단부는 스포티한 블랙 라인과 블랙 크롬 컬러의 테일 파이프가 적용돼 스포티한 느낌을 전해준다. 측면 디자인 또한 긴 보닛과 짧은 오버행, 긴 휠베이스 등 BMW 특유의 전형적인 차체 비율이 그대로 적용됐으며 블랙 컬러의 사이드 미러캡을 통
경차에 스포츠 모드 주행감 자신베이스 2090만원, 플러스 2390만원일반적으로 여성들은 가방, 남성들은 장난감 같은 것에 ‘리미티드 에디션’이 붙으면 조금 더 갖고 싶다는 욕구가 샘솟는다. 우리말로 한정판인데 이 단어를 듣게 된다면 특별한 무엇이 있는 것 같고 가격도 살짝 비쌀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이번 시승기에서 그 한정판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피아트 친퀘첸토 컬러 리미티드 에디션’을 시승했다. 스타일리시한 외관에 설레임친퀘첸토의 디자인은 우리를 설레게 하는 무언가가 있다.동그란 이미지들로 기존의 모습을 충분히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인 스타일리시한 모습까지도 보여주고 있어 다른 차량들과 서 있을 때 전혀 주눅들지 않는 모습이다.이번 차량은 파스텔 톤을 강조했는데 컬러만큼은 여성들이나 젊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이라는 생각이다. 친퀘첸토는 유럽에서는 경차로 인정받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경차로 인정받지 못했다. 경차의 기준인 전폭이 1.6m를 4cm 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폭을 제외하고는 전장과 전고는 상당히 아담하다.뒷모습도 아담하면서 독특한 느낌을 갖게 한다. 경차수준이어서 트렁크 공간은 그렇게 넓지 않다. 하지만 2열 시트가 접히기 때문에 조금 큰 짐
비행기 1등석의 편안함과 우아감S 600 2억9400만원, S 500 2억3300만원한때 국내 굴지의 대기업 회장들이 선호했던 마이바흐가 ‘더 뉴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 클래스’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돌아왔다. 지난해 11월 LA 모터쇼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됐는데 메르세데스-벤츠 S 클래스의 완벽함과 메르세데스-마이바흐의 최상의 고급스러움이 결합된 차량이다.이번 시승기에서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600을 쇼퍼 드리븐 (운전 기사를 두고 쓰는 차)형식으로 시승해 봤다.강력한 성능 편안한 주행‘뉴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 600’에는 배기량 5,980CC, 신형 V 형 12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돼 있다. 최고출력 530마력과 최대토크 84.7kg.m, 그야말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제로백은 단 5초, 복합연비는 리터당 6.8킬로미터. 그렇게 나쁘지 않은 연비다. 밟으면 밟는데로 쭈욱 박차고 나가다가도 위험한 순간의 브레이킹은 전혀 부담스럽지 않게 작동하며 편안한 주행을 이끌어 준다. 응접실 같은 뒷좌석 럭셔리 완결판‘뉴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 600’의 뒷좌석에 앉았다. 우선 넓어도 너무 넓다. 마치 항공기 1등 좌석에 앉아있는 느낌이다. 딱 2
7세대 2.0TDI와 1.8TSI(가솔린) 두 모델2열 폴딩 가능한 트렁크 여행에 안성맞춤중위도 아열대 지방의 바다위에서 적도를 향해 일년 내내 부는 바람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차량이 있다. 사실 한국에서도 판매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데 뉴레알시승기가 새롭게 바뀌어 한국에 들어온 폭스바겐 ‘파샤트’를 시승해 봤다. 파샤트는 1973년 데뷔 이후 전 세계적으로 1500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 한국에서도 팬들이 많다. 2005년 6세대 모델로 한국 시장에 처음 들어온 파샤트는 현재 7세대 2.0TDI와 1.8TSI(가솔린) 두 모델로 인기를 몰아가고 있다. 폭스바겐은 그 동안 한국시장에서 합리적인 차라는 이미지를 많이 부각시켰다. 특히, 작년에 티구안은 중고차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입소문을 타고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다. SUV는 티구안, 해치백은 골프, 세단은 바로 파샤트라는 이야기다. 우선 파샤트는 연비와 성능에서 인정받은 골프 2.0 TDI의 엔진과 동일하다. 그래서인지 주행감은 상당히 잘 받쳐주고 무리없이 나간다. 약간 거슬리는 정숙성하지만 제일 거슬리는 부분은 “정숙성’이다. 지난주에 시승한 몬데오와 비교해 봐도 소음이
정숙성·연비 15.9km 감탄사3천만원 후반~4천만원 초반대디젤엔진 세단은 ‘독일’이라는 공식이 있다. 한국과 미국이 가솔린 세단에 올인하고 있을때 독일은 디젤 세단에 상당히 집중하고 있었다. 얼마 전까지 고유가 때문에 차량을 구매할 때 연비는 구매 요소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한국과 미국 차들이 조금씩 외면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는 한국과 미국에서 태어나는 차량들도 디젤 엔진을 장착해 연비 경쟁에 뛰어 들고 있다. 사실 뒤늦은 감이 있지만 늦게 나온 만큼 뭔가 강력한 무기를 들고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 이번에 포드 몬데오 디젤을 시승해봤다. 포드 몬데오는 분명 미국차인데 앞모습을 보면 퓨전이 떠오른다. 비슷한 것이 아닌 똑같다. 일단 유럽에서는 몬데오, 미국에서는 퓨전이라고 보면 된다. 애스턴 마틴 닮은 외모 세련몬데오의 앞모습 그릴은 애스턴 마틴과 상당히 닮아 있다.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현재 포드의 수석 디자이너인 모레이 칼럼의 친형인 이안 칼럼이 예전에 애스톤 마틴의 수석 디자이너였기 때문이라는 전언이다. 헤드라이트는 상당히 날렵하게 생겼고 주행상황별 어댑티드 LED역시 눈에 띄는 부분이다. 상황에 따라 라이트 눈빛
뒷자리마다 커튼 프라이버시 보장3가지 실내 조명색 VIP 느낌 물씬가족단위 여행객들이 크게 증가하면서 SUV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나 럭셔리한 여행에 관심이 있다면 여기에 어울리는 차량을 찾을 텐데, 쌍용자동차의 ‘코란도 투리스모 샤토’가 최근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이번 시승기에서 투리스모 샤토를 여행 컨셉으로 시승해 봤다. 1박 2일로 서울에서 강원도 횡성에 위치한 ‘제너두 펜션’을 다녀왔다. 투리스모는 이미 3년 전 ‘레알시승기’에서 소개하기도 했다. 그래서 이번 투리스모 샤토는 성능보다는 내부가 더 궁금했다. 고급스러운 내부 디자인 2열에 앉아보면 우선 눈에 띄는 것은 TV모니터다. 일단 영상을 편안히 볼 수 있다는 것이 맘에 든다. 하지만 작동법은 그다지 쉽지 않았다. 스마트폰과 미러링이 되지 않았는데 이를 연계하면 훨씬 더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투리스모 샤토는 일반 투리스모보다 천장이 30센티미터 높다. 그만큼 움직이기가 편했고 훨씬 큰 공간감이 맘을 편하게 했다. 실내 조명색은 3가지 형태로 바꿀 수 있게 돼 있다. 분위기에 따라 다양한 조명을 선택할 수 있다. 뒷자리 창문에는 모두 커튼이 달려 있어 프라이버시가 보장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