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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의, 직무 만족 얼마나 되나
경북치대 송근배 교수·박사과정 정재균 원장

한국 개원 치과의사들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1) 최근 우리나라 치과의사들이 자기직무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 전국에 있는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최초의 논문이 발표돼 관심을 모았다. 이번 조사는 경북치대 예방치과 宋根培(송근배) 교수와 박사과정의 鄭在均(정재균) 원장이 함께 실시해 `한국 개원치과의사들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鄭在均(정재균) 원장의 박사논문으로 출간됐다. 본지에서는 이미 2000년 12월 16일자에 A11면에 기사화하였으나 전국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직무만족도 조사는 처음이어서 이 논문중 일부를 발췌해 몇차례에 걸쳐 게재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1. 목적 본 조사의 목적은 우리 나라 개원 치과계에 일어나고 있는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치과의사들의 부분적인 그리고 전반적인 직무만족도를 평가하여 현재 개원 치과의사들이 치과의원 내외의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고 자신의 직업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가, 치과의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떤 것인가, 현재 개원의가 만족하는 분야의 기술을 보충하고 유지하기가 쉬운가, 수입 이외에 직업적인 만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를 분석함으로써 변화과정에 놓여있는 한국사회에서 전문직으로서의 치과의사란 직업의 지위를 알아보고 앞으로 자신의 직업적 지위를 어떻게 구축해 나갈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여 향후 우리 나라 치과계가 나아가야 할 길을 조명하고자 한다. 2. 조사대상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1999년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명부에 등록된 1만357명의 개원 치과의사중 1,029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의 선정에서 각 지역별 개원의 수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지역에 따른 편의를 줄이기 위하여 특별시, 광역시 그리고 각 도 등의 광역단체들을 층으로 고려한 후 그 층 내에서 표본의 크기가 각각 10% 정도 되도록 층화계통추출을 시행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관계로 우편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기로 결정하고 2000년 4월 조사대상으로 추출된 1,029명의 치과의사들에게 각 개원 의원으로 1차 설문지를 우송한 후, 2개월 후인 2000년 6월에 그 때까지 설문에 응답하지 않은 대상자들에게 다시 2차 설문지를 우송하여 8월 31일까지 추적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의 설문 응답율은 62.2% (615/989)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7개의 요인들은 다른 치과인력과의 관계 (staff), 소득 (income), 진료활동과 연관된 시간 (professional time), 진료내용 (delivery of care), 환자와의 관계 (patient relation), 개인적인 여가시간 (personal time) 및 일반적인 만족도 (overall professional satisfaction)를 포함하고 있으며, 개원의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 및 개원 특성으로는 성별, 나이, 학력, 수련유무, 개원기간, 주당근무시간, 치과보조원수 및 개원지역을 조사하였다. 3. 성적 각각의 직업적인 요인들에 대한 만족도 점수를 불만족(0 - 36), 보통(38 - 63) 그리고 만족(64 - 100)의 3등급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살펴보면 환자 진료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환자와의 관계와 진료내용 그리고 다른 치과인력과의 관계 등의 요인에서는 불만족의 비율(0.8%, 6.5%, 18.2%)보다 만족의 비율(60.7%, 43.9%, 28.6%)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소득 요인에서도 만족의 비율이 29.4%로 불만족 비율 21.8%보다 조금 높게 나타났으나 ▲시간과 관계되는 개인적인 여가시간과 진료활동과 관련된 시간 요인에서는 불만족 비율 (41.8%, 20.8%)이 만족 비율 (20.0%, 16.4%)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관측되었다. 한편 ▲일반적인 만족도 요인을 살펴보면 만족한다는 비율이 35.6%로 불만족한다는 비율 13.0%보다 다소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어 치과의사들은 자기의 직업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대부분의 요인에서 보통군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었다.<그림 1>
그리고 이들 요인에 대한 만족도를 점수로 살펴보면 환자와의 관계 (68.5±12.3)와 진료내용 (60.2±15.9) 요인에서는 다소 높은 만족을 나타내었으며, 일반적인 만족도 (56.1±17.0), 다른 치과인력과의 관계 (53.8±16.9) 및 소득 (52.6±18.0) 요인은 중간 정도의 만족도를 그리고 진료활동과 관련된 시간 (48.3±16.9)과 개인적인 여가시간 (43.8±21.0) 요인에서는 다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