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0 (금)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기사검색

복지부
2002년도 정보화 촉진 시행계획②

의약품 유통질서 확립 민원처리 신뢰성 제공 <지난호 목차> Ⅰ. 정보화 추진방향 및 목표 1. 추진목표 2. 추진방향 및 추진체계 II. 2002년도 세부추진계획 1. 보건복지정보화 기반구축 (1) 보건복지분야별 정보화 세부시행계획 수립 (2) 보건복지 지식기반 포탈시스템 구축 (3) 보건원행정 정보화 <지난호에서 계속>
바. 기대효과 o 국립보건원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에게 더욱 친숙한 이미지 창출 o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에게 질병 및 만성질환에 대한 연구결과 등의 정보를 알림으로써, 정부에 대한 신뢰감 제고와 국민건강에 기여 (4) 사이버교육과정운영 (보건복지정보화-보건복지부-사이버교육과정운영-일반회계(주요사업비)) 가. 추진개요 1) 기본목표 o 정보통신의 발달로 사이버교육이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대두됨에 따라, o 전국에 분포된 다수의 교육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교육을 도입하여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o 다양한 매체로 생동감있는 정보자료를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여 보건·복지업무관련 공무원과 사회복지사업 종사자들의 업무 수행능력 향상 도모 2) 2002년도 추진목표 o 신규개발 사이버교육과정 컨텐츠 제작(2개 과정) o 사이버교육과정 운영 나. 추진배경 및 현황 1) 추진배경 o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 대비한 미래지향적 교육훈련 체제확립 o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효율적 대응 o 교육차출의 최소화로 일선행정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다수 직원을 상대로 동시 교육, 짧은 시간에 직원 자질 향상을 도모 o 교육주기의 단축으로 교육기회 확대 2) 필요성 o 보건복지분야 공무원 및 사회복지종사자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국립보건원 보건복지연수부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심화교육을 제공하고, o 다수인이 시공간 제약없이 다양한 학습자원 및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사이버교육이 필요
2) 추진내용 및 일정 o 신규개발 과정강의 컨텐츠 제작(2개 과정) - 과정별 교과목편성 분과회의 개최, 교과목 및 내용협의:1∼2월 - 원고집필: 3∼4월 - 용역계약 체결: 5월 - 교육용 컨텐츠 개발: 6∼9월 ·문자, 이미지, 음성/음향,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이 포함된 교과과정(courseware)의 개발 - 교재내용을 보완하는 참고자료 DB 구축 o 사이버교육 실시 - 교육용 컨텐츠 기 개발과정 및 신규개발 과정별 교육일정에 따라 교육 대상자 선정 후 2002년 중 교육과정 운영 o 교육용 하드웨어 - 중앙공무원교육원서버 교육센타 장비활용 o 과정운영 강사 위촉 및 수당 지급(교육훈련 기본 경비에 포함)
마. 기대효과 o 교육내용의 표준화로 교육내용에 대한 품질확보 가능 o 교육기회의 대폭증가로 많은 인원이 교육의 혜택을 얻음 o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극복하고 원하는 시간에 학습할 수 있는 편의제공 o 학습에 대한 자율적,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참여 가능 o 반복학습이 가능하여 교육효과 상승 o 정보화 능력 확산 보급 2. 보건산업정보화 각종 의약정보 활용 촉진 선진약국 유통업체 대응 (1) 의약품등안전관리정보화 (보건복지정보화-식품의약품안전청-의약품등안전관리정보화-일반회계(주요사업비)) 가. 추진개요 1) 기본목표 o 의약품등안전관리정보의 체계적 및 효율적 관리 - 의약품등 허가/신고, 의약품등 기준 및 시험방법 등 자료관리 o 민원인의 편익을 도모하기 위한 전자접수시스템 개발 2) 단계별 추진목표 o 1단계 (2000. 7. 5 ~ 2001. 7. 4) - 의약품분야에 대한 민원처리현황 공개로 국민들에게 민원행정처리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공 - 기 구축된 의약품정보를 활용하여 신속·정확한 원스톱 의약품민원행정서비스 구현 o 2단계 (2001. 9 ~ 2002. 7) -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업무 전자접수시스템 개발 ·민원서류 접수시 발생되는 불편 및 비용 해소 o 3단계 (2002. 8 ~ ) - 기 개발시스템에 대한 유지보수 및 안정화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