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 목차>
Ⅰ. 정보화 추진방향 및 목표
1. 추진목표
2. 추진방향 및 추진체계
Ⅱ. 2002년도 세부추진계획
1. 보건복지정보화 기반구축
(1) 보건복지분야별 정보화 세부시행계획 수립
(2) 보건복지 지식기반 포탈시스템 구축
(3) 보건원행정 정보화
(4) 사이버 교육과정 운영
2. 보건산업정보화
(1) 의약품등 안전관리 정보화
(2) 의약품 유통정보화
3. 보건의료정보화
(1) 장기이식관리정보화
(2) 지역보건의료정보화
(3) 건강증진정보화
(4) 국립의료원 정보화
4. 사회보험 정보화
(1) 국민건강보험 정보화
(2) 건강보험 심사평가 정보화
(3) 국민연금 정보화
<지난호에 이어 계속>
자격·징수 등 통계형 서버 구축
정보 신속 제공, 효과적 정책수립
4대 보험 정보연계 제공해 효과적
사회보험 관리 운영체계 효율성 제고
사업명 :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관리시스템(KMS) 구현(신규)
가. 추진 개요
1) 개요
○ 가치있는 지식 창출, 전파, 공유를 통한 조직내 핵심자원 활용의 극대화를 위한『지식경영』필요성 증대
○ 장기보험인 국민연금 특성상 공단 지적자산 및 업무수행 과정상의 경험 등 Know-How를 축적·공유·활용하여 직원 및 공단의 핵심역량 강화 필요
○ 전자결재시스템, NPCS, 인사·회계 시스템 등 단위 업무별로 산재되어 있는 자료를 통합하여 효율적으로 활용
2) 추진현황
○ 공단의 정보 인프라 구조개선, 그룹웨어 구축 등으로 지식관리시스템 도입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 조성중
○ 지식경영에 대한 인식확산과 문화조성을 위해 전자결재 시스템에 “지식경영 게시판”을 설치·운영
○ KMS 구축방안, 운영실태 등 관련자료 수집·검토
3) 추진방향
○ 정형화된 데이터 중심의 관리에서 비정형화된 문서관리 단계를 거쳐 의사결정 지원
○ 다양한 정보·지식을 쉽고 간편하게 저장·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검색 및 전문검색 시스템 구현
○ 지식경영을 기반구축기, 실행기, 확산 및 고도화기 단계별로 추진하고 가능한 EDMS 도입과 연계하여 사업추진
○ KMS 관련부서 및 본·지사 직원으로 TF팀을 구성하여 전사적으로 추진
○ 정보인프라 구축등 KMS 도입과 관련있는 사업 추진현황을 분기별 정례 점검 실시
나. 추진계획
1) 추진내용
○ 지식관리 기반시스템 구축 및 환경조성 (2001∼2002. 6)
- 정보인프라 기반 구축(정보시스템실)
·기존 테이터 관리를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R-DB)로 개선
·자격·징수·급여 등 통계형 서버 구축
·그룹웨어 및 전자결재 시스템 개선 등
- 업무정보 시스템을 개선하여 효율적으로 업무정보 자료 축적(기획관리실)
·KMS와 업무정보 기능 연관성을 고려하여 업무정보시스템을 최소한의 비용으로 개선하고 향후 축적된 자료 등을 효율적으로 연계·활용
- 정보공유 시스템 보완(경영전략실)
·전자결재시스템을 활용, 정보공유 시스템을 개선하여 KMS도입전까지 본지사 직원간 정보공유 및 전파
- 지식경영 게시판에 관련자료 게시등 인식확산 및 문화기반 조성
○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기본계획 수립 (2002. 7.∼2002.12.)
- KMS 구축 방향 및 분석
·KMS 기술동향, 구축 분석 및 방향 설정
·전문업체에 컨설팅 의뢰하여 심층 분석·검토 및 구축 업체선정
·본부 관련부서 및 지사직원 등으로 TF 팀 구성·운영
- 지식 공유, 활용기반 조성을 위한 기존 지식의 분석, 수집방안 모색
- 정보 인프라 구조개선 완료 즉시 EDMS 구축 (정보시스템실)
○ 지식관리 시스템 구축 (2003. 1.∼2003. 6.)
- 지식 컨텐츠 개발
·지식현황 조사, KM 지식요구 분석 등
- 지식관리 시스템 개발
·개발표준 작성, 관련 시스템 구축 등
- 전사적 지식활용을 위한 통합 사용자 환경 구축
○ 지식경영 확산 (2003. 7.∼)
- 각 기간 시스템과 연계 강화 및 활용 극대화
- 지식경영의 문화 확산
·형식지, 암묵지의 지식축적·활용 활성화
·개인·팀 등 업무수행에 대한 지원기능 강화
다. 기대효과
○ 지식기반 사회의 경쟁력 향상
- 경영층에 대한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 및 정책수립에 기여
- 지식정보 기반사회에서의 경쟁력 강화로 고객이 원하는 양질의 서비스와 정보 제공
- 조직과 개인의 지식을 축적·공유·활용하여 업무수행 효율의 극대화
○ 개인과 조직의 핵심역량 강화
- 직원이 필요한 지식을 적시에 획득·분석·활용하여 과학적인 업무수행으로 생산성 향상
- 경영 및 업무정보의 공유·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