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검안기
개인용온열기
B형간염 백신
인삼종합영양제 등
현재 보건복지분야 상품 중 세계적인 일류 상품으로 부각돼 있는 품목은 어떻 것이 있을 까?
산업자원부 세계 일류 상품발전심의회는 최근 세계 일류상품 26개와 차세대 세계일류 상품 35개 등 모두 61개 품목을 선정, 발표했다.
세계일류 상품에는 휴비츠사의 자동검안기와 세람젬, 미건사 등의 개인용 온열기, B형 간염 백신, 인삼함유 종합영양제, 의료용 시술재료가 선정됐다.
자동검안기는 세계 시장 점유율 4위로 연간 3백만불을 수출하고 있으며 개인용 온열기도 연간 1천만불 수출에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녹십자 백신사의 B형 간염 예방백신도 세계 시장점유율의 43%를 차지, 1위를 달리고 있다. 한국 유나이트 제약사와 동구약품 등의 인삼함유 종합영양제, 한스 바이오메드사의 의료용 시술재료 역시 세계시장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는 대박 상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한방영양크림, 투웨이케익? 산소투과성 렌즈, 의료용 레이져 수술기, 인슐린자동 공급기,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가 선정됐다.
산자부는 차세대 일류 상품으로 선정된 이들 제품은 경쟁국가 제품보다 기술수준이 많게는 200% 적게는 80%에 해당하고 있어 세계명품으로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박동운 기자 dongwoon@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