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경영 실전 노하우 ‘유익’
덴티스, 제1기 CMA연수회 ‘성료’
㈜덴티스(대표이사 심기봉)가 실전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임상, 경영 실전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시작한 제1기 CMA연수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CMA연수회는 기존 임상·경영세미나의 이론적인 한계점을 벗어나 실전에서 즉시 적용함으로써 치과의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기획된 세미나로 CMA연구회가 주관한다.
지난 3월 10일부터 시작한 1회 연수회는 모집과 동시에 조기 마감될 정도로 개원가에 호응을 얻었다.
연수회는 Clinical Part와 Management Part로 구성됐으며 특히 Management Part는 원장과 치과스텝이 함께 들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Clinical Part에서는 치주치료를 통한 임플랜트 환자의 창출기법, 실패하지 않는 GBR기법, 임상 스트레스를 줄이는 인상채득 방법, 장기적 성공 및 비용을 고려한 Abutment 선택, 전치부 임플랜트 환자 치료의 득과 실, 완전무치악 환자를 내 환자로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이 다뤄졌다.
Management Part에서는 병원 내·외부 마케팅 방법, 직원관리 및 내부관리, 취업규정 및 노무관리 특강, 치과 세무 핵심사항 특강, 환자 내원부터 치료 종료까지 치과코디의 환자관리방법, 신환 진료상담 기술, 치료계획 및 상담과정의 표준화 및 매뉴얼, 심미보철을 위한 환자상담 요령 및 진료의 표준화, 임플랜트 환자의 상담기법 및 유지관리 프로토콜, 효율적인 보험 청구 및 청구비용 업그레이드까지 경영 전반에 대한 내용이 다양하게 소개됐다.
특히 연수회 기간 다양한 환자의 치료 동의율을 높이는 상담기법, 체계적이며 원활한 진료 흐름과 임상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 코디네이터가 숙지해야 할 상담 및 진료 매뉴얼, 효과적인 병원 경영을 위한 병원분석법, 직원관리, 세무, 노무, 보험청구 등 경영 관련 정보들을 담은 특별 경영 자료가 제공돼 호응을 얻었다.
또 환자 상담용 리플릿, 임상 표준화 매뉴얼, 임상포스터, 보험 포켓매뉴얼, 직원 복무규정 및 근로계약서 등 병원 경영에 필수적인 각종 매뉴얼이 규정자료들과 함께 매뉴얼화된 병원 홍보물도 제공됐다.
연수회 후에는 온라인스터디카페 임플스토리(www.implstory.com)를 통해 임상, 경영에 대한 지속적인 자료 제공 및 치과임상, 치과기공, 보험, 세무, 노무 등에 관한 Q&A가 마련돼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제공될 예정이다.
연수회 참가자들을 “김세웅·임세웅 원장의 임상 및 경영에 대한 노하우와 실전정보를 전해들을 수 있어 알찬 강연이었다. 특히 스탭들이 직접 듣고 병원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까지 소개돼 인상적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제2기 CMA연수회는 6월부터 시작된다.
강은정 기자 human@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