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과 진정성
언제부터인가 치과 개원을 준비하면서 마케팅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하는 과정이 필수가 되었다. 보통은 홈페이지를 어떻게 할까 정도를 고민하지만, 병원을 크게 하겠다고 하는 분들은 마케팅 팀을 따로 두기도 하고 외주회사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원래는 마케팅이란 것이 나쁜 게 아닐텐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개인적으로 의료계의 광고판은 가장 나쁜 사람들이 가장 착한 척을 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나쁜 치과가 임플란트의 합리적 가격을 말하고, 임플란트를 반값에 심어주겠다고 하고, 심한 치주염 환자를 하루 만에 사과를 씹을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또한 수술이 필요한 환자의 99%를 수술없이 교정할 수 있다고 광고한다. 광고판에 발을 담그지 않고 치과를 운영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냥 동네에서 오는 환자만 양심에 따라 정성을 다해 치료하고 그것만으로도 병원이 운영이 된다면 치과의사로서 반은 성공한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러기가 쉽지 않다. 네이버 검색 광고만 해도 임플란트, 교정 등 치과의 대표적인 상품(?)들은 이미 시군 단위로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다. “평택 임플란트”, “안성 교정”으로 검색하면 이미 많은 병원들이 광고를 하고 있다. 그 외에도
- 황종민 올소치과의원 원장
- 2020-09-23 1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