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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취재 U모 네트워크 현직 치과의사 본지 독점 인터뷰(하)] “환자는 마루타?”(1면)

특별취재
U모 네트워크 현직 치과의사 본지 독점 인터뷰 하

  

밀려드는 환자
마구잡이 진료

  

“환자는 마루타?”

  

메뚜기 치의 존재·치과위생사 주도 병원 운영 재확인


U모 네트워크 각 지점을 정기적으로 돌며 임플랜트, 구강외과 진료 등을 도맡아 하는 치과의사를 빗대어 치과계에서는 이른바 ‘메뚜기 치과의사’라 부르고 있는 가운데 U모 네트워크 내 메뚜기 치과의사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으로 또 다시 확인됐다.


익명을 요구한 U모 네트워크 현직 치과의사는 본지 인터뷰를 통해 119개 U모 네트워크 전 지점의 실 소유주는 K모 회장이라고 밝힌 것 뿐 아니라 ‘메뚜기 치과의사’, ‘기업 주치의 제도’, ‘치과위생사 위주로 운영되는 시스템’ 등 본지에서 이미 밝힌 U모 네트워크의 특징은 “모두 진실”이라고 폭로했다<관련 기사 2011년 7월 11일 1면, 10면, 11면 참조>. 


현직 치과의사는 메뚜기 치과의사와 관련 “1주일에 정기적으로 오는 교정, 구강외과 및 임플랜트 담당 치과의사가 있다”면서 “지점 크기에 따라 일주일에 한번에서 많게는 세 번까지 와서 진료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메뚜기 치과의사는 존재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직 치과의사는 “정기적으로 순회하며 진료를 하기 때문에 각 지점별로 대기 중인 환자가 정신을 차리지 못할 정도로 많아 각 직역별 업무 범위가 지켜지지 않는 것은 물론 각종 불법, 과잉 진료가 나타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설명했다.


또 현직 치과의사는 전직 U모 네트워크 관계자 인터뷰에서 제기한 속칭 ‘기업주치의 제도(이하 기주)’도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시스템으로, U모 네트워크 환자가 넘치는 주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기주 제도라고 단언했다. 참고로 기주 제도란 U모 네트워크 인근 임의의 기업과 제휴를 맺고 기업 직원을 통째로 U모 네트워크로 유인 알선하는 제도로 U모 네트워크의 기업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5면에 계속>

  

특별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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