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손자병법
강익제
·엔와이치과의원 대표원장
·치협 경영정책위원
개업일지를 통한 재미있는 치과이야기<4>
입지분석
개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는 목, 둘째는 자리, 셋째는 입지라는 농담 아닌 농담이 있을 만큼 대부분 개원가에서는 입지를 성공개원의 가장 큰 요소의 하나로 뽑고 있습니다. 그럼 왜 입지가 중요한 걸까요?
아마 별도의 광고나 홍보 없이도 환자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과 내원의 기회가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여겨집니다. 게다가 이 입지는 다른 성공개원의 요소와 달리 한번 정하면 치과를 폐업하지 않는 이상 바뀌지 않습니다. 근데 문제는 좋은 장소에는 많은 병원이 생기게 되고 이에 따라 독점(?)이라는 매력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소위 말하는 기존 A급 상권은 이미 선점되어 있고, 게다가 좋은 A급 상권은 독점은 없습니다. 계속 다른 경쟁치과가 들어오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래 항목은 그동안 입지분석을 위한 다양한 항목으로 지적되었던 항목입니다. 우리 개원의들 중 60%는 평생동안 약 3번 정도의 새로운 개원을 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한번쯤 기억해두시면 좋은 참고사항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어디까지나 참고 자료이지 절대적인 지표는 아님을 밝혀둡니다.)
변수 |
세부항목 |
1. 인구특성 |
- 유동인구보다 상주인구가 많을 것 |
2.주변경쟁치과 분석 |
- 대형 치과의 수 |
3. 동선 및 인구유입요소 |
- 역세권(출구와 2-3분 이내 거리) - 아파트 정문앞 - 대형마트 |
4. 가시성 |
- 사거리 코너 |
5. 교통 |
- 반경 500m내 버스정류소가 3개 이상 있는가? |
6. 건물자체 |
- 낡은 건물이 주변인 곳의 신축 건물 - 주차장 유무 - 몇 층 건물에 몇 층인가? - 주차장의 유무 - E/V의 유무 - 약국의 유무 - 다른 의원의 존재유무 - 간판 위치 |
7. 건물 인근 |
- 재계발 계획여부 |
8. 건물주의 성향 |
- 부동산업자, 법인체, 의사, 친척이 의사 - 돈에 욕심이 많은가? - 담보물건 - 전세권등기가능 여부 |